중소기업청, 수출역량강화사업 참여기업 모집

중소기업청은 2016년도 고성장기업 수출역량강화사업 참여기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15년에 발표한 고성장기업 육성 프로젝트에 따라 추진하는 사업으로, 지속성장 및 수출확대를 위해 수요자 맞춤형으로 운영하고 있다.

2016년도 수출역량강화 및 해외마케팅 지원 규모는 전년도와 비슷한 예산 250억 원이며, 지원기업 수 500개 사 내외다. 참여기업은 2년에 최대 5억 원까지 지원하는 고성장기업 전용 R&D 사업과 전용 정책자금(융자)을 활용할 수 있고, 전문 투자기관을 대상으로 하는 투자유치설명회(IR) 및 투자매칭 상담회에 선별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특히, 한, 중 자유무역협정(FTA) 체결에 따른 중국시장 진출 등 해외 마케팅 기반을 강화할 수 있도록 고성장기업 특성에 맞는 맞춤형 진출 전략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2016년도 고성장기업 수출역량강화사업의 변경된 주요 내용은 두 가지다. 첫 번째, 고성장기업의 참여 기준을 상시근로자 수 기준을 10인에서 5인 이상으로 완화하였다. 두 번째, 전문 수행기관과 함께하는 지정 프로그램과, 기업이 독자로 추진하는 자율 프로그램으로 구분하여 자율적으로 수출 프로그램을 구성, 추진할 수 있다.

또한, 기업이 수출마케팅 추진계획을 효율적으로 추진하도록 한 개 프로그램에 대한 지원한도를 70% 이상으로 상향조정하였다. 전년도 사업참여 기업 중 사업을 끝내고, 수출성과가 우수한 기업은 성과지속 및 효율적 지원을 위해 올해 사업에도 연달아 참여할 수 있다. 참여 신청은 오는 11일 부터 2월 5일 까지 신청할 수 있다.

글/벤처스퀘어 인턴 강태욱 taeuk119@venturesquar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