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예비자로서 위험한 마인드

여럿 분들과 소통을 하다보면 다양한 부류의 반응을 보게 됩니다. 그 중 이번에 다뤄볼 내용은 창업하기에 앞서 여러분이 생각해봐야 할 태도에 대해서 말을 조금 해보고자 합니다.

문득 인터넷이나 SNS 등을 돌아다녀보면 어떤 프로그램이나 컨퍼런스, 워크샵 등에 대해 공지가 있을 때 그곳에 가끔 눈에 띄는 반응이 이런 것들입니다.

“장사하러 미국에서 한국까지 워크샵을 열려고 오는군.”

“공짜로 해주지 왜 공짜로 안해주나?”

“돈벌려고 하는구만.”

online

이런 분들 중에는 비용이 드는 것에 반감을 가지며 유료면 비난을 하고 보는 분들이 많습니다. 평상시에는 이런 것들이 문제가 될 것은 없습니다. 돈보다 시간을 쓰는 것이 그 분들이 선택한 삶의 방식이거나 또는 자선단체나 NGO한테 도움 요청하는 것을 잊어버렸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문제가 되는 것은 간혹 창업 예비자라고 하는 분들 중에서도 저렇게 반응하는 분들이 있다는 것입니다.

예전에 온라인비즈에서 순전히 도움되시라고 댓가없이 소개해드린 다른 프로그램 가지고도 그게 유료란 이유로 비난을 했던 소수의 분들도 있습니다. (처음에는 소개해줘서 감사하다고 했다가 갑자기 돌변하는 이유는 뭘까요)

이런 분들이 의미하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공짜로 날 도와줘요”

같은 내용에 대해서도 다르게 나오는 2가지 반응

같은 서비스나 상품이라도 반응하는 부류는 2가지 입니다. 상품이나 서비스의 제안에 고마워하는 부류, 그리고 비용이 드니까 비난하고 보는 부류.

그리고 이 두 부류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전자는 가격이 들더라도 상품이나 서비스가 주는 가치에 의미를 부여합니다. 이런 분들은 가격에 연연하기 보단 가치를 삽니다.

후자는 가격이 들면 반감을 갖습니다. 이런 분들은 비행기에 일등석이 있는 것 등에 대해 크게 수긍하지 않습니다. 어찌됐건 비용을 지불해야하면 “부정적”인 것으로 인식을 할 확률이 높습니다.

창업 예비자로서 후자가 위험한 이유

여기서 만일 후자의 경우에 창업을 준비하려 한다면, 더 위험할 수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창업을 하게 되면 고객을 만들고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해서 정당한 수익을 내야 합니다.

그리고 이것이 무턱대고 하기에 쉬운 과정은 아닙니다.

여러분이 먼저 해야할 것은 가치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앞서 언급했던 것과 같이 무료만 선호하고 유료는 값이 든다고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분들은 애초부터 어떤 것이 진정으로 가치가 있는지 판단하기 더욱 어렵게 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자신이 나서서 창업을 한다면 고객의 입장에서 가치를 두는 게 어떤 것인지 오판할 확률이 더 높아지게 됩니다.

한번 생각해보세요

여러분이 다른 상품들과 서비스에 대해서 무료만 원한다면, 왜 다른 분들이 여러분이 제공하는 것만 다르게 볼 거라 생각하나요? 여러분 자체가 많은 것을 “돈이 든다” VS “돈이 안 든다”라는 기준으로 판단을 쉽게 한다면, 어떻게 고객의 입장에서 가치가 높은 것을 더 용이하게 발견할 수 있을까요?

이 뿐만 아니라 창업을 하기를 원하면서 무료만 원하는 태도의 위험성은 또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염두에 두어야 할 사항

창업을 준비하시면 다양한 부류의 사람들도 만나보게 되실 텐데, 이런 상황에서 종종 안 좋은 일을 겪었다는 분들을 볼 때가 있습니다. 어떤 분들 때문에 빚을 지게 됐다던가, 도와준다는 약속과 다르게 피해만 보게 된다던가 등.

그런데 자세히 보면 안 좋은 일을 겪었다는 분들이 하는 입장은 이런 것이었습니다. 자신을 도와주겠다며 누군가가 접근했는데 들려주는 말만 듣고 따라가다 보니 어느 순간 빛만 지게 됐고, 돈을 매달 송금하게 됐고 등등.

이런 상황들은 안타까울 수 밖에 없지만, 어떤 이유로 다른 이들이 여러분을 무턱대고 공짜로 도와주려고 하는지 한번쯤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죽어가는 사람들도 있는데, 왜 공짜로 희생하면서 다름 아닌 여러분을 도와주려고 할까요?

앞서 말했다시피 개인적인 인연이 없어도 공짜로 도와야할 사람들이 있기는 합니다. 자선단체, NGO 등 비영리단체의 지원 기준에 가까울만큼 어려운 상황이라면 말이죠.

결론

여러분이 창업을 하게 된다면, 다른 이에게 가치를 제공해야 합니다. 그리고 가치를 발굴하는 것이 쉽지는 않습니다. 여기서 여러분 자체가 가치를 확실히 인정하고 구분하는 태도가 없다면 이러한 가치 발굴 과정이 더 어렵게 됩니다.

또한 이런 태도의 결여로 인해 다른 분들로부터 안 좋은 일을 당하게 될 가능성도 더욱 커지게 됩니다.

물론 개인적인 인연이 있거나 특수한 상황에서라면 큰 이유없이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사람들은 각자 시간이 있고 어떤 것이든 뭔가를 추구하고 있을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이런 시간들은 각자에게 큰 가치가 있습니다.

만일 이유없이 다른 사람들이 희생을 해서 여러분을 도와줘야 한다고 생각하나요? 그렇다면 한번 입장을 바꿔서 생각해보세요. 여러분의 많은 시간과 노력을 희생해서 어떤 상황에 있는지 모르는 사람들을 도와줄건가요?

글 : onlinebiz
원문 : http://onlinebiz.kr/archives/64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