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 기업은행이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을 위한 비즈니스 플랫폼 ‘IBK 비즈프레소’ 서비스로 관심을 끌고 있다.
IBK비즈프레소는 IBK기업카드를 보유한 기업 임직원이면 누구나 가입하여 쓸 수 있는 서비스로 카드경비관리와 부가세 신고자료 생성, 전자세금계산서 등 다양한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사내 인트라넷이 없는 기업의 경우 IBK비즈프레소를 그룹웨어로 대체, 소통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다. 파일첨부가 가능한 업무용 메신저 콜라보, 업무일정을 공유하는 비즈캘린더, 게시판 기능인 오픈보드 등을 제공한다. 게다가 모바일 버전도 제공하고 있어 실시간 소통은 물론 신속한 업무 처리가 가능하다.
‘We Store’라는 비즈니스 앱스토어도 눈여겨볼 포인다. 비즈니스용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이 개발한 우수한 소프트웨어를 지속해서 업데이트하고 있다.
IBK 기업은행은 비즈프레소와 함께 IBK 법인카드 모바일 앱도 선보였다. 그 동안 법인카드 잔여 한도를 확인하려면 고객센터에 전화해 카드번호 등의 정보를 입력해야 했지만, 앱을 이용하면 법인카드 잔여 한도와 사용 내역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회사의 법인카드 관리자뿐만 아니라, 법인카드를 실제 사용하는 직원들이 누구나 설치하여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IBK기업은행 관계자는 “IBK 비즈프레소는 중소기업의 업무 편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개발한 웹사이트”라며 “중소기업 직원들이 웹사이트 내에서 편리하게 소통하고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글/벤처스퀘어 김상오 shougo@venturesquar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