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CN 종합미디어를 운영하는 미디어자몽은 뉴미디어 데이터 수집 및 분석 전문기업 스위즐랩스와 공동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고 18일 밝혔다.
최근 1인 방송과 MCN이 주목을 받으면서 기업 마케팅 담당자가 크리에이터 마케팅에 관심은 있지만 실제 집행되기까지 이를 뒷받침해 줄 체계적인 데이터가 존재하지 않아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미디어자몽과 스위즐랩스는 MCN 및 크리에이터 마케팅 시장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사업 분야 교류와 협력의 필요성을 느껴 이번 협약을 체결하게 되었다.
이번 협약을 통해 미디어자몽은 스위즐랩스의 순위 정보를 통해 보다 정밀한 데이터 분석과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스위즐랩스는 미디어자몽과 함께 함으로써 국내외 다양한 브랜드 광고 및 커머스를 연계하는 교두보를 마련하게 되었다.
또한, 미디어자몽은 한국 뉴미디어 시장 특성을 반영한 스위즐랩스만의 솔루션이 적용된 크리에이터 랭킹 정보를 공유하게 된다. 랭킹 정보는 실시간으로 미디어자몽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되며 이를 활용한 정보 기사를 작성하여 미디어로 확산할 계획이다. 더불어 양사는 크리에이터 마케팅 프로젝트를 공동으로 추진하여 향후 다양한 제휴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미디어자몽의 김건우 대표는 “크리에이터에 대한 객관적인 데이터를 전달함으로써 국내 크리에이터에 대한 신뢰를 구축하는 계기를 마련한 것이 이번 양해 각서 체결의 큰 의미”라고 밝혔으며, 스위즐랩스의 이인영 대표는 “이번 랭킹 데이터 공유는 양사 간 협력의 시작일 뿐, 앞으로 국내 크리에이터 마케팅 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뉴미디어 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시도를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미디어자몽은 MCN과 디지털 비디오 산업을 다룬 언론사 ‘자몽’, 팟캐스트 플랫폼인 ‘몽팟’과 자체 스튜디오인 ‘몽팟스튜디오’를 운영하고 있는 1인 미디어 비즈니스 전문 기업이다.
스위즐랩스는 MCN 및 크리에이터 마케팅 시장의 성장을 돕는 뉴미디어 데이터 수집 및 분석 전문 기업으로서, 랭킹 분석, 뉴미디어 트렌딩 키워드 분석, 크리에이터 마케팅 성과 분석 등의 솔루션을 제공한다.
글/벤처스퀘어 강태욱 인턴 taeuk119@venturesquar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