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견‧중소기업의 파트너십과 성장에 힘을 불어넣어줄 사업을 소개합니다!
중소기업청은 중소·중견기업간 협력 신성장 아이템 발굴 및 기술개발(이하 R&D) 지원을 위해 「2016년도 중소·중견기업 기술경쟁력강화 파트너십사업」을 시행합니다.
이번 사업은 중소-중견기업간 신성장아이템 발굴의 기획단계부터 기술개발, 사업화까지의 전주기적 단계를 포함하는 다각적인 공동협력 네트워크 구축 및 실질적 상생협력방안 마련을 목적으로 하는데요.
‘16년 지원예산은 23.5억원으로 (1단계) 신규 사업기획 6개사, (2단계) R&D 연계지원 7개사 규모로 지원할 예정입니다.
올해 사업의 단계별 세부 지원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단계) 사업기획과제는 중소·중견기업 동반성장을 위한 신성장아이템 발굴, 기술개발 및 사업화 전략구축에 필요한 R&D 사전기획비용을 과제당 5개월 이내, 최대 30백만원 한도로 지원합니다. 기획기관이 중소-중견협력 컨소시엄에서 제안한 기술 및 아이템의 실현가능성, 제품화 및 시장전망, 향후 사업전략 및 기술개발과정 등 기술성 사업성에 대한 R&D 기획을 도와드립니다.
(2단계) R&D연계과제는 사전기획에서 발굴된 신성장아이템 중 우수과제를 선별하여 기술개발 및 제품화를 위해 최대 2년, 6억원 이내의 연구개발비용을 지원합니다.
특히 올해부터는 사업 신청 시 애로사항인 중소‧중견기업간의 협력관계 컨소시엄의 先구성 조건을 완화하여 先사업신청, 後컨소시엄 구성도 가능하도록 사업체계를 개편했습니다. 중견 또는 중소기업이 단독으로 동사업에 신청하는 경우에는 전문기관에서 운영하는 기술매칭지원단*의 지원을 받아 협력 파트너사를 後구성(기술매칭)할 수 있답니다.
* 기술매칭지원단 : 주관기관이 개발하고자 하는 과제에 대하여 기술협력이 적합한 기업(기관)과의 매칭 지원을 하는 산학연 전문가로 구성된 협의체
또한, 컨소시엄 구성 시 사업화를 위한 협력유형*을 단순 기술협력에서 마케팅, 디자인 등으로 다양하게 확대하였고 주관기관과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하는 참여기업 수를 완화(2→ 1개사)하여 다양한 컨소시엄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습니다. <!–[endif]–>
* (예시) 주관(기술개발), 참여A(기술협력), 참여B(마케팅협력), 참여C(디자인협력)
단, 참여기업 중 1개사는 기술협력으로 참여를 의무화하며, 주관기관이 중견기업인 경우에는 중소기업 1개 이상을 참여기업으로 구성하여야 합니다.
본 사업은 기술매칭지원단의 운영을 위하여 “기술매칭과제”와 “셀프매칭과제”로 나누어 접수 예정이며, 기술매칭과제 신청기간은 2월 22일(월) ~ 3월 22일(화), 셀프매칭과제는 4월 18일(월) ~ 5월 17일(화)까지로 중소기업청 기술개발사업 종합관리시스템(www.smtech.go.kr)을 통해서 신청 가능합니다.
중소‧중견기업 기술경쟁력강화 파트너십사업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중소기업청 홈페이지(www.smba.go.kr)」또는「중소기업 기술개발사업 종합관리시스템(www.smtech.go.kr)」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글 : 중소기업청
원문 : http://goo.gl/VTpPn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