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치(Twitch) 음식 방송, 게임을 넘어서 새로운 영역으로 진출 가속화

한 때 구글과 아마존이 치열하게 인수를 다투었던 서비스가 있었으니 바로 게임 방송 플랫폼 트위치(Twitch)입니다. 트위치는 소위 e-sports 로 일컫어지는 공식 게임 이벤트 이외에도 개인들이 직접 자신의 게임 플레이를 방송할 수 있도록 해줌으로써 게임 방송이라는 장르를 대중에게 널리 알린 일등공신이기도 합니다. PC 에서의 게임 뿐만 아니라 플레이스테이션, 엑스박스 등에도 트위치로 게임을 방송할 수 있는 앱, 서비스가 준비되어 있어 좋아하는 게임, 추종하는 플레이어의 게임 실황을 보는 것은 트위치에선 흔한 풍경입니다.

트위치는 지난 2015년 크리에이티브(Creative)라는 채널을 통해 게임 방송이 아닌 새로운 영역으로의 진출을 시험했던적이 있습니다. 게임과 관련하여 디자인이라던가 게임 개발과 같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트위치 플랫폼을 통해 공유함으로써 게임과 연관된 영역들에 대하여 사람들이 참여하고 즐거움을 나눌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물론 크리에이티브라는 이름에서 보이는 것처럼 꼭 게임과 연관된 것이 아니더라도 창의적이고 기발한 생각과 행동을 공유하는 장으로 발전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twi

본업(?)인 게임 방송과 외전 격이었던 크리에이티브를 넘어 이번에는 트위치가 음식(Food) 방송을 위한 전용 URL 을 열면서 게임 실시간 방송 플랫폼에서 장르와 소재를 가리지 않는 실시간 방송 플랫폼으로 변화를 예상케하는 움직임을 시작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트위치는 음식 채널을 새롭게 열면서 우리나라에는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프렌치 셰프(French Chef)라는 수십년전 TV 방송을 통해 방영되었던 요리 방송 시리즈를 스트리밍하면서 음식 방송으로의 진출을 알렸습니다.

사실 아프리카TV를 비롯하여 유튜브 라이브 등에서는 이미 다양한 주제와 소재를 가고 방송들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트위치만큼은 게임 전문 방송이라는 이미지를 유지하고 있었지만 슬슬 여러 영역으로 그 범위를 넓히면서 멀티 채널 네트워크(MCN, Multi Channel Network) 혹은 실시간 방송 플랫폼 시장에서의 본격적인 싸움을 시작하려는 것 같습니다.

아마존은 트위치를 인수한 이후 어떤 방향으로 서비스를 진화시킬 것인지에 대한 단서를 많이 주지 않고 있었습니다. 트위치의 이번 움직임이 아마존이 그리고 있는 큰 전략하에서의 움직임인지 알려지지는 않았습니다만 게임 방송에 머무는 것 보다는 분명 활용 가능성의 측면에서 더 나은 기회를 가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글 : Nopd
원문 : http://nopdin.tistory.com/17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