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이 창업이나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하려고 할 때 간혹 쉽지 않은 프로젝트를 계획할 때가 있습니다. 기술적으로 난이도가 어려운 프로젝트거나 시간이 오래 걸리는 프로젝트들이 보통 이런 것들입니다.
이번에 알아볼 내용은 이런 종류의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미리 주의할 수 있지만 왜인지 많은 분들이 무시하고 지나치는 주의 사항들에 대해 짧게 살펴보고자 합니다.
1. 너무 낙천적인 것을 피하기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는 대부분 설레거나 프로젝트가 완성되었을 때의 결과를 상상하느라 긍정적으로 프로젝트를 바라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프로젝트에는 다양한 변수가 있습니다. 이것은 함께 참여하는 사람들의 의견 차이, 기술적, 법적인 변수가 있기 때문이기도 하고 이런 변수들을 처리하는 데는 또 추가적인 비용과 시간이 걸리게 마련입니다. 따라서 여러분이 산정한 시간과 예산에 적어도 1.5배에서 2배 가량의 시간과 예산을 예상하는 것이 좀 더 적절합니다.
2. 다른 참여자가 엮이면 확실히 조건을 정하기
프로젝트에 다른 참여자들이 엮이면 서로 의견차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좀 더 프로젝트 진행이 어려워질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이 A라는 목적 달성을 위해 특정한 사람을 참여시켰는데, 오히려 그 사람은 A라는 목적을 달성하지 않았지만 자신의 역할을 다했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 여러분은 만족하지 않음에도 그 사람의 몫을 챙겨야 하거니와 부족한 부분을 채우기 위해 또 다른 사람을 알아보는 등 시간과 예산을 더 허비하게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을 좀 더 피하기 위해 여러분이 할 수 있는 일은 사전에 특정 참여자의 역할과 목적을 명확하게 명시하는 것입니다.
3. 프로젝트의 핵심목적을 정하기
프로젝트가 클수록 위험요소는 더 많아집니다. 하지만 간혹 자세히 볼 때 프로젝트에 위험요소가 많은 것은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분들이 너무 많은 욕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벌어지기도 합니다.
여기서 여러분이 할 수 있는 것은 프로젝트가 도대체 왜 존재하는지 다시 한번 되물어보는 것입니다.
어떤 것 때문에 프로젝트를 진행하나요? 이것을 프로젝트가 타겟으로 하는 사용자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것이 사용자들이 사용하는데 있어 핵심 목적일까요?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는 이 핵심목적에만 집중하는 것이 위험요소를 좀 더 피하는 방법입니다.
여러분은 언제라도 추가 기능을 실현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일단 핵심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지 집중하는 것이 여러분의 프로젝트의 달성 가능성을 좀 더 높여주게 됩니다. 만일 핵심목적인 기능도 제대로 달성하기 어려운데 추가 기능까지 같이 달성하려고 한다면 시간과 예산은 더 늘어나게 되고 여러분은 더 낙담할 가능성이 커지게 됩니다.
4. 첫 버전부터 완벽해지려고 하지 않기
여기서 말하고자 하는 “완벽”이란 기능 뿐 아니라 디자인이나 기타 여러가지 요소를 프로젝트 구상자대로 너무 완벽하게 만들려고 하는 태도를 말합니다. 여러분이 일단 초점을 맞춰야 할 것은 위에서 언급한 핵심목적을 이루는 기능입니다. 아마 여러분에겐 디자인이 조금 마음에 안들 수도 있고, 기타 자잘한 요소가 마음에 안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첫버전부터 하나부터 열까지 모두 여러분에 마음에 들기란 쉽지 않은 일입니다. 여러분이 기억해야 할 것은 첫버전에서 여러분의 프로젝트가 완료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입니다. 첫버전에서 여러분의 마음에 들었다고 해도 실제로 사용하다보면 사용자들의 요구 또는 여러분이 파악한 개선할만한 점들이 보이게 되고 다시 여러분은 두번째, 또 그 다음 버전으로 프로젝트를 다듬어나가야 합니다.
이런 것을 감안했을 때 일단 완벽에 대한 강박관념없이 정말 중요한 것들만 첫번째 버전에서 신경쓴다면 여러분의 프로젝트는 한결 수월해질 것입니다.
결론
여러분이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이유는 뭔가 여러분을 흥분하게 만드는 것을 실현하고자 하는 이유가 많을 것입니다. 하지만 야심차게 프로젝트를 시작한 상당수 분들이 프로젝트를 도중에 그만두게 되거나 실현에 실패하는 경우가 아주 많습니다. 심지어 수천만원 이상의 예산이 허무하게 날아가는 경우도 저희는 많이 보아왔습니다.
여러분이 실행했던 프로젝트가 도중에 실패한 적은 얼마나 있나요? 실패했다면 실패했던 이유를 분석했던 적이 있나요? 분석한 적이 없다면 위의 사항들을 체크하면서 한번 분석해보는 것이 도움될 것입니다. 실패한 사례에서 항상 배운다면 앞으로의 프로젝트에서의 실패를 좀 더 피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와 함께 외주를 통한 개발시 유의해야 할 점에 대해서도 참고하시면 더욱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글/ ONLINEBI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