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이란, 중소기업 협력 본격 추진

-중소기업공동위원회 개최 및 기술교류센터 개소-

Screen Shot 2016-08-31 at 15.04.57

이란 양국 중소기업간 협력사업 추진 본격화
이란 중소기업공동위원회 개최 이란 중소기업 기술교류센터 개소

그간 대기업을 중심으로 이루어져온 한-이란 양국 기업간 협력사업 및 상호진출이 양국 중소기업간에도 본격적으로 활성화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었습니다.

양국 중소기업 전담부처인 한국 중소기업청과 이란 중소기업‧산업단지관리청(은 8.28(일) 이란 테헤란에서 제1차 ‘한-이란 중소기업공동위원회’를 열었는데요. 이 자리에서 양국 중소기업간 구체적 경제 협력 추진방안 등 다양한 의제를 논의하였습니다.

또한, 양 기관은 양국 중소기업간 기술교류 기반 비즈니스 매칭 지원을 위해 구축한 「한-이란 중소기업 기술교류 센터(IKTEC)」개소식을 Tehran Leather University에서 개최하고 본격적인 교류업무에 착수하였습니다.

이번 한-이란 중소기업 공동위원회를 통해 양측간에 협의된 협력사업의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양국 중소기업간 기술교류를 기반으로 양국 시장은 물론 3 시장 공동진출 등을 목표로 양국 보유 장점이 결합된 구체적 협력프로젝트 추진
2. 양국 중소기업간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해 양국간 온라인으로 교류 가능한 적정 상품 발굴 거래비용 절감 각종 지원 제공
3. 양국 창업선도대학간 상호매칭을 통한 창업경진대회 상호참가 창업교육 협력
4. 양국간 중소기업 정책 비교분석중소기업 상호진출 활성화 방안 등에 대한 공동 연구프로젝트 추진

Screen Shot 2016-08-31 at 15.15.10

한편, 양국의 중소기업 전담부처가 공동 운영하게 되는 「한이란 중소기업 기술교류 센터」는 기술교류를 기반으로 양국 중소기업간 비즈니스 매칭을 본격적으로 지원하는데요.

이란 현지 기업을 대상으로 기술 수요조사 및 현장진단을 실시하고, 한-이란 기업 간 기술교류 및 비즈니스 매칭을 돕는 등 다양한 지원 활동을 펼칠 예정입니다.

이란은 우리 중소기업들이 큰 관심을 보이는 전략시장인데요. 다만 성공적인 진출을 위해서는 대금결제체계 등 시장에 대한 충분한 사전 이해와 규제‧인증 등 각종 제도 대응을 위한 정책지원과 함께 정부 차원의 협력체계 구축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이번 중소기업 공동위원회 개최 및 기술교류센터 개소로 양국 중소기업간 교류 확대를 위한 제도적 틀이 구축되었는데요. 이란정부 및 주요 국영기업과 긴밀히 손을 잡고 이란 진출에 따른 우리 중소기업의 애로사항을 해소하여 수출확대는 물론, 양국간 교역‧투자가 활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중소기업청은 중소기업 공동위원회 개최 정례화, 1:1 비즈니스 매칭 상담회 개최, 기술융합투자단 파견 등 우리 중소기업의 이란 시장 진출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입니다.

글/ 중소기업청

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