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도라TV는 지난 12일 촛불집회 온라인 생중계를 진행했다.
이번 온라인 생중계는 촛불집회에 손쉽게 동참할 수 있도록 마련된 장이다. 판도라TV에 따르면 온라인 집회에 참가한 인원은 총 580만 명으로 최대 5,542명이 동시 접속해 집회 상황을 시청했다.
특히 라이브 방송이 진행되는 도중에 4만여 개의 댓글이 달리는 등 열띤 논쟁을 이어갔으며, 소셜미디어를 통한 참가자들의 자발적인 공유가 약 4,500여 회에 이를 정도로 적극적으로 집회 참여를 홍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후 4시부터 저녁 8시까지 진행된 1부에서는 “어디에서 오셨나요?”를 주제로 이모티콘 참여를 통해 지역별로 참가자를 집계(서울 지역 외 약 35만 명 참석)했고, 저녁 8시부터 밤 11시까지 방영된 2부에서는 “촛불모아”를 주제로 해외에서도 국내의 상황을 공유하고 지지를 독려하는 촛불집회가 진행됐다.
판도라TV 관계자는 “이번 방송은 불안정한 국내 정치 상황 속에서 국민의 참여 열기를 SNS상에서 표출하고 소통하는 좋은 기회가 됐고, 정치적 이슈를 온라인으로 손쉽게 참여할 수 있는 문화의 장을 형성하는 계기가 됐다”라며 “집회 당일 서울시청 광장의 광경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전경 라이브 영상을 SNS를 통해 제공하는 등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모범적인 사례”라고 자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