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글로벌 스타트업들이 더 좋은 제품을 만들고, 더 나은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글로벌 스타트업 컨퍼런스 두 번째 연사로 나선 체리 벤처스의 파트너 리카르도 쉐퍼는 글로벌 스타트업 트렌드를 설명하며 스타트업이 중요시해야 할 요소로 제품과 고객 경험을 꼽았다.
유럽 지역에서 10년 이상의 투자 경험을 가진 리카르도 쉐퍼는 현재 독일 베를린 기반의 벤처캐피털 체리 벤처스에서 투자 파트너로 일하며 유럽 전반에 퍼져있는 초기 기업들에 투자하고 있다.
이날 강연에서 리카르도는 글로벌 스타트업 트랜드 3가지에 대한 내용을 전했다.
그는 글로벌 투자 현황 리포트를 근거로 “스타트업 투자 환경은 미국을 선두로 긍정적인 흐름을 보이고 있다” 며 “인터넷과 모바일을 중심으로 투자가 계속 이루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또 전 세계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언번들링 현상에 대해 설명하며 은행의 언번들링 현상에 대해 집중 언급했다. 언번들링은 기업의 기능들이 세분화되는 현상을 말하는데 은행에서 그 현상이 두드러진다. 그는 “은행의 언번들링으로 인해 세분화된 서비스들에서 스타트업들이 많은 활약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그는 “글로벌 기업들이 더 좋은 제품을 통해 더 나은 고객경험을 고객에게 전달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고 전하며 이러한 글로벌 흐름을 염두해두고 창업에 도전할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