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에서 멜론 음악 듣자’…카카오톡, 대규모 업데이트

카카오톡에서 뮤직 서비스 ‘멜론’을 통해 음악을 들을 수 있게 된다.

카카오는 카카오톡 업데이트를 통해 멜론과 연동을 강화하고, 사용자 편의성을 개선하는 기능을 새롭게 선보인다고 20일 밝혔다.

카카오톡-멜론 시너지 가속화

먼저 카카오는 업데이트를 통해 ‘프로필뮤직’ 기능을 개선했다.

프로필뮤직 기능은 이용자가 프로필 관리 메뉴에서 원하는 음악을 선택해 설정하면, 프로필 상단의 상태메시지에 음악 제목이 표시되는 기능이다.

프로필뮤직에는 멜론의 음악 데이터베이스가 제공되며, 프로필뮤직으로 설정한 음악 제목을 클릭하면 카카오톡 내에서 음악을 바로 들을 수도 있고, 마음에 드는 프로필뮤직은 친구들에게 공유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1분 미리듣기가 제공되며, 음악을 더 듣고 싶은 경우에는 멜론 버튼을 눌러 전체 음악을 감상할 수 있다.

카카오는 카카오톡과 멜론의 연동을 강화해 시너지를 극대화한다. (사진 카카오톡 프로필뮤직 화면 일부)

이용자 편의성 강화…디데이 기능 추가, 톡게시판 개선 등

이번 카카오톡 업데이트에서는 이용자 편의성 강화를 위한 다양한 기능도 추가됐다.

우선 ‘디데이’ 기능을 새롭게 제공한다. 프로필관리에서 날짜를 지정한 뒤 시험, 생일 등 기념일의 제목과 계산 방법을 선택하면 매일 날짜를 자동으로 계산해 상태메시지에 표시해주는 방식이다.

채팅방 안에 제공되는 톡게시판도 개선됐다. 기존에는 첨부한 사진의 순서를 변경하고 싶을 경우 글을 지우고 다시 써야 했으나, 첨부한 사진을 길게 눌러 자유롭게 순서를 변경할 수 있도록 바뀌었다. 게시글을 수정할 때도 본문뿐만 아니라 사진이나 동영상도 추가, 삭제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채팅방의 공지사항이 업데이트될 경우 빨간 점을 표시해 놓치지 않을 수 있도록 알려주며, 투표 결과도 멤버별, 항목별로 구분해서 확인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됐다.

마지막으로 게임전문 채널 ‘카카오톡 게임별’도 새롭게 선보인다. 카카오게임 이용자들을 위한 다양한 혜택과 개인화된 맞춤형 게임 관련 콘텐츠로 구성되며, 이용자가 직접 카카오톡 설정 메뉴에서 게임탭 노출 여부를 선택할 수 있도록 옵트인(Opt-in) 방식으로 제공된다.

카카오는 카카오톡에 디데이 기능 추가, 톡 게시판 개선 등을 통해 사용자 편의성 증대에 나선다.

카카오 관계자는 “업데이트된 프로필뮤직을 통해 프로필로 개성과 감정을 표현하려는 이용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카카오와 멜론 이용자들에게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하고, 편의성을 제공하는 방향으로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연동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