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청과 벤처기업협회는 지난 2013년부터 기업가정신의 실천사례를 지속적으로 전파하고자 ‘닮고 싶은 벤처 롤모델’을 선정하고 성공한 기업가들의 사례를 담은 도서를 제작해왔다. ‘CHANCE(2010)’, ’99가지 씨앗(2013)’, ‘더 나은 세상을 위한 선택, 기업가정신(2015)’, ‘그럼에도 불구하고(2016)’에 이어 올해 12월에는 벤처기업가 열한 명의 이야기를 담은 다섯번째 시리즈 <기업가의 지혜>를 발간했다.
스스로 찾은 자신의 꿈과 소명으로 사는 사람,
사람과 사회를 이롭게 하는 일에 자신의 꿈과 소명을 두는 사람,
새로운 변화를 이끌어낼 문제 해결에 소명을 두고 과감히 도전하는 사람,
우리는 그들을 ‘기업가(Entrepreneur, 機業家)’라 부른다.
이미 오래전부터 세상에는 많은 기업가가 존재했다. 그들의 도전은 사회를 발전시켰으며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이끌었다. 오늘날 우리가 누리는 물질적 토대와 사회적 편의는 분명 기업가라 명명된 누군가의 노력과 열정에 기인한 일이었다. 그리고 요즘같이 세계가 큰 변화를 맞이하는 시점에 이르러서 우리는 또다시 그 명맥을 이을 새로운 누군가의 출현이 필요하다는 것을 실감한다.
변화의 시계는 빠르게 돌아가고 그 속도와 방향에 우리는 지금 불안을 느끼고 있다. 혹시 뒤쳐질까하는 염려와 어디로 가야 하는가, 하는 막연함이 현실을 지배하고 있다. 새로운 시대에 살아남기 위해서는 기존의 방식과 관행이 아닌 도전과 혁신이 필요하다. 진정한 기업가를 키우기 위한 사회적 관심과 노력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히 요구되는 것이다.
도서 <기업가의 지혜>는 꿈이 없는 미래, 내가 뭘 좋아하는지 몰라서 방황하는 이들에게 자신이 원하는 꿈을 찾고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사는 벤처기업가의 메시지를 전한다. 벤처기업가 열한명이 전하는 성공을 넘어 행복에 이르는, 올바른 삶을 일구는 지혜를 만나고 싶은 청소년과 청년들에게 일독을 권하고 싶은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