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이요(Hayo)는 공간 전체를 가전 제품용 스위치로 활용할 수 있게 해주는 증강현실 리모컨이다. 마치 염력을 하듯 TV를 향해 조용히 손을 뻗으면 갑자기 TV 스위치가 켜지는 식이다.
이 제품은 이렇듯 공간 전체를 스위치로 바꿔 리모컨 없이 모든 가전 제품을 원격 조작할 수 있다는 컨셉트를 내세운다. AR(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 기술을 곁들인 것.
증강현실은 쉽게 말하자면 실제 환경에 CG로 만든 정보 레이어를 추가하는 것이다. 눈앞에 있는 경치에 위치 정보, 건축물 정보 같은 걸 겹쳐서 표시하는 구글글라스(Google Glass) 같은 제품이 대표적인 예다.
헤이요는 이런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해 온갖 가전 제품용 스위치나 볼륨 같은 걸 원격으로 조작할 수 있게 해준다. 헤이요와 연동하려면 앱을 먼저 설치하고 방안을 스캔, 3D 맵을 생성해야 한다. 설정을 끝내면 몸짓 하나로 가전 제품을 조작할 수 있게 된다. 본체는 항상 실내에 있는 사람의 움직임을 감지하기 때문에 설치만 끝나면 곧바로 이용할 수 있다.
이 제품을 이용하면 추운 날씨에는 침대 속에서 이불 밖으로 나올 필요 없이 수중에 리모컨이 없어도 원하는 기능을 원격 조작할 수도 있다. 물론 파티를 해도 마법을 하듯 테이블을 오디오 스위치처럼 탈바꿈시킬 수도 있다.
이 제품은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인 인디고고를 통해 자금을 모으기도 했다. 제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