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 22일 영등포 위비핀테크랩에서 우리은행 위비핀테크랩 2기 선발을 위한 본선PT가 열렸다.
위비핀테크랩은 핀테크 분야 스타트업을 선발해 최장 1년간 ▲사무 공간 ▲금융 및 핀테크 교육 ▲전문가 집단 멘토링 ▲투자 및 제휴 ▲해외 진출 연계를 지원하는 우리은행의 핀테크 협업 프로그램이다.
이날 본선 PT에는 블록체인, P2P 플랫폼 등 핀테크를 기반으로 한 13개 스타트업과 예비창업자가 참여했고 투자, 플랫폼, 보안 등 핀테크 관련 분야 전문가 11명이 심사를 맡았다.
본선PT에 참여한 팀 리스트
닥터퀀트: 투자적합도 분석시스템 및 금융데이터 재처리에 의한 자산 포트폴리오 분배 시스템
가람애널리틱스: 맞춤형 금융상품 큐레이션, AI 기반 온라인 자산관리
㈜엘핀: 통신망 기술 활용, 수신코드로 패스워드 생성, 본인인증
브이스트로: 블록체인을 활용한 인보이스 전자문서화 및 paperless 무역대금송금 구현
㈜투헬퍼스: 개인신용평가, 리스크 조기경보
올페이: 역경매식 금전거래 시스템
타킷: 저비용 온라인 선주문/ 결제 서비스
㈜더코더: 사물과 소리에 디지털 코딩을 통한 사물인터넷 플랫폼
자동이체닷컴: 공공요금 등 자동이체결제 간편신청/ 관리 모바일앱
트라이월드홀딩스: 자동차 연장보증서비스
㈜위크라이드: 사물인터넷 자동화 기술과 연계된 P2P 플랫폼
㈜인포소닉: 비가청대 음파를 이용한 데이터 전송기술
㈜ 엠로보: 로보기술을 활용한 저널리즘 구현
고영수 우리은행 핀테크사업부 부장은 “위비핀테크랩 2기는 사업화, 핀테크 연관성, 협업 가능성을 두루 따져 선발하겠다”며 “은행과 핀테크 스타트업이 윈윈할 수 있는 사업모델을 찾고 핀테크 스타트업이 다양한 분야에서 사업역량을 펼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위비핀테크랩 2기 최종 선발팀은 3월 24일 발표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위비핀테크랩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위비핀테크랩은 지난해 8월 1기 스타트업 7팀을 선발하고 사무 공간 제공부터 멘토링, 투자연계 등 핀테크 스타트업과 예비창업자를 위한 전방위적 지원을 해오고 있다. 위비핀테크랩 1기 중 6곳은 서비스를 출시하고 4개사는 23억 원 외부투자를 유치하는 등 성과를 거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