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진출 스카이브잇 “딥러닝으로 원하는 장소를…”

스카이브잇(Skive it)이 국내 시장에 진출한다. 스카이브잇은 실리콘밸리에 자리 잡은 딥러닝 관련 스타트업. 딥러닝 기술을 이용해 사용자가 아직 가보지 못한 장소의 분위기나 스타일을 마리 미리 볼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그렇다면 이런 미리 보기 중 어떤 부분에 딥러닝 기술을 접목했을까. 스카이브잇은 영상은 거짓말을 할 수 없다는 점에 착안, 사용자가 스마트폰으로 올린 영상을 자체 보유한 준자율학습(Semi-unsupervised Deep Learning) 엔진으로 분석, 누구나 자연어 검색만으로 원하는 장소를 찾아볼 수 있게 했다.

준자율학습 엔진은 올린 영상을 분석하는 과정에서 촬영 장소 위치 정보 외에 여기에 소리, 빛, 날씨라는 3가지 항목을 중심으로 23가지 지표를 뽑아 표시한다. 소리나 빛 같은 정보는 분석 수치값을 통해 얻는 것이지만 날씨의 경우에는 기지국에서 수신한 정보를 바탕으로 한다. 스카이브잇 엔진은 이런 분석을 바탕으로 ‘편안하고 현대적’이라든지 ‘활동적이고 복고풍’ 같은 방식으로 태그를 뽑고 학습을 거듭하면서 정확한 수치를 반영한다. 또 다양한 지표는 모두 자연어 검색이 가능하다. 따라서 사용자는 원하는 분위기나 스타일을 찾을 가능성이 높은 것.

스카이브잇은 앞으로 인간의 감성을 파악할 수 있는 AI 시스템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 미래에는 로보틱스 분야까지 자사 기술을 확대해 두뇌가 아닌 심장처럼 쓰일 하드웨어 칩 개발을 장기적인 목표로 삼는다. 스카이브잇은 PC용 웹브라우저로 이용할 수 있으며 모바일앱은 현재 클로즈베타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