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같이 모여 식사를…키치하이크

키치하이크(KitchHike)는 요리를 만드는 사람과 먹는 사람을 모아 다 같이 식사를 즐기는 커뮤니티 서비스다. 지난 2013년 5월 문을 연 이곳은 여러 사람을 모아 함께 식사를 하는 이벤트를 개최하거나 검색, 참여할 수 있는 커뮤니티다. 참가자끼리 대화를 즐기거나 맛있는 요리에 대한 레시피를 들을 수 있는 등 요리 행사를 쉽게 개최하고 참가자를 모을 수 있다.

키치하이크에선 이벤트를 주최하고 음식을 제공하는 사용자를 쿡(Cook)이라고 한다. 또 이벤트에 참여하려는 사용자는 하이커(Hiker), 요리 이벤트는 팝업(Pop-Up)이라고 한다. 쿡은 키치하이크와 제휴한 임대 공간과 음식점 주방 등을 이용해 팝업을 열고 하이커는 키치하이크에서 팝업을 검색해 참가 등록을 한다. 혼자 식사를 하는 게 쓸쓸하다고 느끼는 사람이라면 키치하이크를 이용해 다른 사람과 함께 하는 요리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지금까지 키치하이크를 통해 열린 이벤트는 2,000여 건이며 누적 참여 사용자는 1만 명, 제휴 주방 수는 20곳 이상이다. 키치하이크의 수익 모델은 수수료다. 하이커에게 받는 행사 참석비 중 5%, 쿡에게 받는 20%가 그것이다. 예를 들어 행사 참여료가 1,000원이라면 하이커는 이 중 5%를 더한 1,050원을 내고 쿡은 1,000원에서 수수료 20%를 뺀 800원을 받는다.

키치하이크는 그 밖에도 평일 퇴근길에 함께 모여 식사를 하는 모두의 식탁, 제휴 주방 20여 곳을 대여해주는 서비스인 모두의 부엌, 점심시간이나 업무 종료 후, 휴일 등을 이용해 쿡과 함께 교류회를 여는 오피스 키치하이크, 음식 관련 법인이나 단체, 모임 등이 커뮤니티 내에서 홍보를 할 수 있게 돕는 브랜드 어카운트 같은 서비스를 하고 있다.

키치하이크는 최근 미스트레토, 메르카리, 도쿄카나가와이노베이션응원1호투자사업유한책임조합, 벤처유나이티드로부터 투자금 2억 엔을 유치한 바 있다. 회사 측은 조달 자금으로 엔지니어와 고객 지원을 인력을 채용하고 사업 확대를 할 계획이다. 키치하이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