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1은 프랑스 스타트업인 벨리소(VéliSo)가 제작하려는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자전거를 표방하는 제품.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인 ARAS(Advanced Rider Assistance System)를 탑재해 카메라와 레이더, 초음파, 적외선 센서 등을 이용해 사각 하나 없이 사방을 커버할 수 있다. 충돌을 감지하면 자동으로 ABS(Anti-lock Braking System)이 작동한다.
이 제품은 속도 감지 등 각종 센서와 브레이크, 타이어 압력을 전자 제어하는 장치 등 첨단 장비를 갖추고 있다. 안장 아래쪽에는 블랙박스를 갖추고 있다. 만일 자전거가 전복될 것 같은 위험을 감지하면 핸들과 안장에 진동을 통해 알려준다. 그래도 감속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후륜에 이어 전륜 순으로 브레이크를 효과적으로 제어한다. 위험 상태에서 아무 것도 하지 않으면 알아서 완전히 정지하게 하는 것.
이 제품은 각종 센서와 운행 기록 등을 기계학습을 통해 학습, 인공지능을 활용한 안전 주행 시스템으로 발전시킨다. 물론 아직 특허 출원 중이며 시제품 상태지만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인 인디고고를 통해 자금을 모으기도 했다. 제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I9GjqJcuq_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