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콘텐츠 활용 스타트업 키운다

뉴스콘텐츠를 활용한 스타트업의 성장 기회가 열렸다.

뉴스콘텐츠 스타트업 공모전은 콘텐츠, 기술, 데이터의 조합을 통해 뉴스의 무한한 활용 가치를 높이는 동시에 질적도약을 이뤄내자는 취지로 마련된 사업이다. 한국언론진흥재단과 벤처스퀘어, 메디아티는 ‘뉴스콘텐츠 활용 스타트업 공모전’을 통해 뉴스콘텐츠를 활용한 신규 서비스 아이디어를 공모하고 보다 적극적으로 콘텐츠를 생산한 미디어 스타트업을 도울 예정이다.

관심있는 스타트업은 뉴스 콘텐츠와 뉴스빅데이터를 활용해 국내 뉴스 생태계가 직면한 다양한 문제(뉴스 시장의 확장 등)를 해결하려는 기술적 실험이나 아이디어를 공모주제로 제시해야 한다.

사업 아이디어에 별다른 제약을 두진 않았다. 어느 아이디어든 상관 없지만 실행 가능해야 한다는 전제조건이 붙는다. 또한 그 결과물은 제품(웹/모바일 프로덕트)으로 향후 수개월 안에 출시 가능해야 한다. 이런 일련의 MVP 완성 과정을 위해 한국언론진흥재단은 재원을 지원하고 벤처스퀘어와 메디아티는 교육과 컨설팅, 인큐베이팅 프로그램을 지원할 예정이다.

지원방법은 먼저 공모->심사->계약 과정을 거친 후 민간 운영사와 공모·심사·인큐베이팅 협업하게 된다. 여기서 민간 운영사란 스타트업을 발굴·선발·투자·육성하는 민간 전문 기관을 말한다.

지원 자격은 개인사업자 및 법인사업자로 언론사 사내 벤처도 포함된다. 단 [중소기업창업 지원법] 시행령 제2조 및 제3조에 의거, 사업개시일로부터 7년 미만(신청·접수일 기준)인 기업의 경우 가점이 부여된다. 비사업자(예비창업자)의 경우 사업 결과보고 때(11월말)까지 사업자 등록이 필요하다.

선정된 스타트업은 3,000만원 이내 개발비와 뉴스콘텐츠 이용권한, 뉴스빅데이터 분석API, 교육 및 컨설팅, 데모데이(IR) 참여 기회 등을 얻게된다.

신청 접수는 오는 21일(수) 16:00까지로 예선 통과자 발표는 3월 23일(금) 18:00에 공지된다. 선정된 팀은 4월 2일(월)부터 10월 24일(수) 시제품 제작(MVP)을 완료해야 하며 시제품 제출은 10월 25일(목)까지다.

시제품 완료 후 서비스 보완 및 결과보고 PT 제출은 11월 23일(금), 서비스 공개(DEMO DAY 발표) : 12월 5일(수)이며 잔금 집행 및 사업종료 시기는 12월 7일(금)이다.

공모전 응모를 위한 신청서는 10매 이내 PDF 포맷으로 제출해야 하며 각 파일의 용량은 100MB를 넘기지 않아야 한다. 공모전 신청서는 여기, 사업계획서 양식은 여기 링크를 통해 다운 받을 수 있다. 또한 사업계획서의 설명을 보충하기 위한 이미지나 도면은 신청서에 PDF 파일로 별도 첨부해야 하며 회사 직인 날인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사업자등록증을 포함한 모든 제출 서류는 일절 반환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