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에 음성/영상통화 기능 추가되나?


페이스북에 통화 기능이 추가될 것이라는 소문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있습니다.


지난 번에 제 블로그를 통해 페이스북에 스카이프의 비디오챗 기능이 도입될 것이라는 소문에 대해 전해 드린 적이 있는데, 그 당시에는 페이스북 코드에 스카이프 계정을 입력하는 것이 발견되었습니다.


이번에는 일부 이용자의 페이스북 프로필 페이지에 통화(Call) 버튼이 출력되어.. 페이스북에 음성 통화 기능을 테스트 중이라는 소문이 급속히 번지고 있습니다.(아래 그림 참조)



(그림출처 : 매쉬어블)


아시다시피 작년 10월에 페이스북과 스카이프의 제휴설이 터져 나왔고, 윈도우용 스카이프 5.0 버전에는 페이스북 친구들의 소식(뉴스피드)를 볼 수 있는 기능과 페이스북 친구가 공개한 전화번호로 바로 통화를 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기도 했습니다.


조만간 페이스북에서도 스카이프를 이용해서 친구들과 음성 및 영상통화를 즐길 수 있으리라는 소문이 돌았는데, 일부 페이스북 이용자 프로필에 통화 버튼이 출력된 점을 보니.. 조만간 발표할 것으로 예상되는군요.


페이스북은 최근에 새로운 메시지 서비스를 출시한 바 있습니다. 지메일이나 핫메일의 경쟁 이메일 서비스가 아니라 커뮤니케이션 방식의 변화에 주목해서 새로운 소셜메시징 서비스를 출시한 것인데, 여기에 음성/영상통화 기능까지 추가할 경우 파급력이 상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래는 최근 제 페이스북 계정에 적용된 새로운 메시지 서비스인데, 이메일/채팅/메시징/문자메시지까지 통합한 형태입니다. (국내에서는 최근에 페이스북과 제휴한 LGU+의 SMS까지 통합된 형태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다른 글을 통해 자세히 전해 드리겠습니다.)



‘커뮤니케이션의 변화와 통신사업자의 과제’라는 글을 통해 전해드렸듯이, 페이스북이 새롭게 선보이는 메시징 서비스는 변화하는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반영한 새로운 서비스로, 기존 음성 중심의 통신사업자의 커뮤니케이션 서비스에도 큰 타격을 줄 수 있습니다. 이메일/채팅/문자메시지/자체메시징 기능에 음성/영상통화까지 더한다면 그 위력이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되는군요. 바로 이 지점에서 페이스북에 음성/영상통화 기능이 추가되는 것이 흥미로운 이유이기도 합니다.


과연 페이스북은 새로운 메시징 서비스를 통해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혁신할 수 있을까요? 앞으로 커뮤니케이션 영역에도 통신사와 소셜웹 사업자간에 무한 경쟁이 벌어질 듯 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