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드엠이 자사의 기업 문화와 성장 스토리, 비전과 미션을 담은 컬처북 ‘WE ARE ODDM’을 제작했다고 밝혔다.
이 책은 창업자 2명으로 시작해 30명 규모 디지털 마케팅 스타트업 성장사와 기업 문화를 담고 있다. 반려묘와 함께 생활하는 등 특징적인 사내 문화, 조화와 공존을 중시하는 인재상, 직원을 배려한 근무 환경 등 직원 생활을 통해 구성원 스스로 만드는 정체성을 규정한다. 또 회사가 사회에서 만들려는 가치, 비전과 이를 위해 달성해야 할 미션도 담았다. 내용 구성을 위해 전 직원 인터뷰를 진행해 이를 정리한 자료를 토대로 작성한 것이다.
이 책은 스타트업의 특성상 타인에 대한 인정과 존중이 더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구성원이 행복해야 사용자가 행복해지는 서비스를 만들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오드엠은 이를 위해 점심시간 1시간 30분, 임신부 직원 1개월 재택 근무제 등을 운영 중이다.
박무순 오드엠 대표는 “스타트업일수록 스스로 문화를 정의하고 성장 방향성을 찾으려는 노력이 있어야만 발전한다고 생각해 책자를 만들게 됐다”며 “좋은 기업문화란 다른 기업의 제도를 본뜨는 것이 아니라 우리 회사만의 특성과 본질에 기반으로 한 제도를 만들고 발전시키는 동시에 그것을 모든 구성원들이 이해하고 공유하면서 만들어지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 책자는 오드엠 구성원 뿐 아니라 스타트업을 창업하고 성장을 고민하는 창업자나 예비 창업자, 기업 브랜딩 담당자, 취업 희망자 등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취지도 담고 있다. 이를 위해 책자 전문은 오드엠 사이트에서 무료로 내려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