텀블벅이 언리미티드 에디션 10-서울아트북페어 2018 온라인 기획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서울아트북페어는 독립출판 작가와 제작자, 독자가 직접 만나 교류하고 판매도 이뤄지는 독립출판 축제. 지난 2009년 1회를 시작으로 매년 진행해왔고 지난해에는 1만 8,000명이 방문한 바 있다. 올해는 국내외 220여 개 팀이 참여하고 2만 명이 방문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온라인 기획전은 2016년부터 매년 진행했다. 오프라인 행사 참가작을 미리 만나볼 수 있을 뿐 아니라 행사에 참여하는 작가의 기획 의도, 편집 디자인 등 출판 과정에 얽힌 얘기, 독립출판에 대한 작가의 생각 등을 엿볼 수 있다. 작품 프로젝트를 둘러보고 후원이나 사전 구매를 할 수도 있다. 현재 40개 프로젝트가 등록되어 있으며 후원금 1억 7,000만 원이 넘은 상태다.
염재승 텀블벅 대표는 “독립출판은 기성 출판 시장의 대안에서 한걸음 나아가 또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면서 “다양한 관심사와 전문성을 갖고 있는 국내외 독립출판 창작자가 이번 행사를 통해 후원자와 소통하고 출판에 이를 기반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를 두고 있다”고 밝혔다.
온라인 기획전은 10월 16일까지 열리며 오프라인 축제는 20∼21 양일간 노원 서울시립미술관 북서울분관에서 열린다. 행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