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뉴스 스타트업 데모데이’ 열린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이 12월 11일 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에서 2018 뉴스 스타트업 데모데이를 연다고 밝혔다.

재단 측은 지난 3월 뉴스 활용 가치를 높일 서비스 모델을 발굴하는 한편 재단의 뉴스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인 빅카인즈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2018 뉴스콘텐츠 활용 스타트업 공모전을 개최한 바 있다. 응모작 28건 중 선정작 9건은 8개월간 인큐베이팅 기간을 거쳐 시제품이 나오게 됐다.

이번 데모데이에는 이들 중 7개 스타트업이 서비스를 공개할 예정. AI 스피커 대화형 콘텐츠 서비스인 왈이의 아침식땅, 블록체인 기반 금융 미디어 콘텐츠 서비스인 머니스테이션, 사용자 맞춤형 음성 뉴스 제공 서비스인 뉴스클릭, 팬덤 기반 뉴스 큐레이션 서비스인 스타피드, AI를 활용한 국내 미디어 번역 서비스인 루빅스미디어, 직장인 여성을 위한 생활경제 정보 큐레이션 메일링 서비스인 어피티, 한반도 외교이슈 전문 뉴스레터인 코리아엑스포제 등이 이 날 공개된다.

또 지난해 재단이 지원한 착한 기업을 알려주는 로보 애널리스트 서비스인 후즈굿, 최신 투자 정보를 간편하고 빠르게 알려주는 뉴스봇 등 성공 사례 발표도 이어진다. 또 그간 추진한 빅카인즈 고도화 내용과 활용 성과도 소개한다. 재단 측은 올해로 3회를 맞은 뉴스콘텐츠 활용 스타트업 공모전을 통해 앞으로도 뉴스 콘텐츠를 활용한 스타트업 서비스 발굴과 지원을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