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언론진흥재단이 오는 12월 11일 오전 9시 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에서 뉴스스타트업 데모데이 2018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 날 행사에선 올해 인큐베이팅을 진행한 7개 스타트업이 신규 서비스를 공개한다. 사용자 맞춤형 음성 뉴스제공 서비스 ‘뉴스콜릭’과 팬덤 기반 뉴스 큐레이션 서비스 ‘스타피드’, AI를 활용한 국내 미디어 번역 서비스 ‘루빅스 미디어’, 개인투자자를 위한 투자정보 분석 서비스 ‘머니스테이션’, 직장인 여성을 위한 생활경제 정보 큐레이션 메일링 서비스 ‘어피티’, AI스피커 대화형 콘텐츠 서비스 ‘왈이의 아침식땅’, 한반도 외교이슈 전문 뉴스레터 서비스 ‘코리아 엑스포제’가 그들이다.
이번 행사는 투자 유치를 위해 스타트업이 데모를 시연하는 한편 창업을 꿈꾸는 대학생 등 일반 참여자도 초청해 국민평가단 방식으로 현장 투표를 함께 실시한다. 우수 기업에게는 3,500만 원 규모 시상을 진행한다. 참가 신청은 이곳에서 할 수 있다.
한편 한국언론진흥재단은 뉴스 활용가치를 높일 서비스 모델을 발굴하고 뉴스빅데이터 분석시스템인 ‘빅카인즈’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3년째 뉴스스타트업 지원 사업을 펼쳐오고 있다. 빅카인즈는 12월부터 동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 등 수록매체를 53개로 확대 서비스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