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조사, 시장 면적비교는 어떻게 할까

배드민턴 관련 사업을 벌이는 스타트업의 사업계획서를 코칭중 ‘배드민턴 시장이 과연 매력적인가’란 질문이 나왔다. 사업계획서라면 일단 답변은 ‘예’로 시작하고 근거를 찾아내기 시작해야 한다.

아마 사람들의 일반적인 선입견으론 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 인기종목이 먼저 떠오를 것이다. 그러나 인기 스포츠와 실제로 사람들이 많이 즐기는 종목은 다를 수 있다. 배드민턴은 성별과 연령을 초월해 많은 여성들과 많은 장년층이 직접 즐기는 종목으로 시장의 크기와 잠재력도 당연히 더 크다.

일단 이 사실을 간단하게 보여주면서 프레젠테이션의 초반을 시작하는 게 목표였다. 시각적으로 인기종목인 축구나 야구보다 훨씬 저변이 넓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었다. 남성들에게 편중되지 않고, 인구가 많은 50~60대 장년층까지 넓게 퍼져있다는 사실 말이다.

최초 아이디어는 연령별, 성별 인구분포 그래프에 야구와 배드민턴의 영역을 아래와 같이 면적으로 표시하는 것이었다. 아마도 실제 면적은 배드민턴이 야구를 두 배쯤 능가하지 않을까 예상이 되었다. 그 스타트업 담당자도 만족스러워 했다.

손으로 슬라이드 카드에 그린 첫 컨셉트

실제로 위와 같은 느낌일지 실제 자료를 조사하기 위해 국가통계포털에 들어갔다. 코칭을 하다보면 많은 분들이 자신이 상상한 그대로의 자료를 얻으려고 노력한다. 찾다보면 있을 것 같은데 찾지 못하고 시간을 허비하는 경우가 잦다. 내 경험으론 비슷한 원자재를 찾아내면 그걸 가공해 내 걸로 만드는 것이 훨씬 효율적이고 시간도 단축된다.

국가통계포털 초기화면

이번 경우에도 그랬다. 10년 단위로 합산된 남녀별 최신 인구통계는 찾기 힘들었다. 대신 모든 연령에 대한 남녀인구수의 2018년 최신자료가 있었다. 이 정도라면 매칭율 90%에 육박하는 자료다. 이 자료를 엑셀로 가져와 10년 단위로 인구를 합산했다. 여기 걸린 시간은 딱 30분 정도.

이정도면 훌륭하다

이 자료를 통해 먼저 배경을 그렸다. 처음 손으로 그린 아이디어에서 달라진 점은 x축과 y축을 바꿔 남녀를 좌우로 배치했다는 점이다. 중요한 데이터지만 주인공은 아니어서 엷은 회색으로 단색 처리했다. 이 배경위에 그림의 주인공이 등장할 예정이다. 2018년 기준 40대인구가 가장 많은걸 볼 수 있다.

배경화면 : 주인공은 아니지만 강력한 근거를 제공한다

이 배경위에 야구와 배드민턴을 넣어보자. 전달하려는 메시지는 단순하다. 배드민턴의 면적이 야구면적보다 확연히 넓으면 목적달성이다. 최대한 단순화 시키려고 했지만 여기서 단순화할 수 있는 부분을 더 단순화해도 된다.

1차초안 : 아이디어에 따라 여기에서 더 많은 변화를 줄 수 있다

더 단순화하고 색상에도 변화를 준 모습이다.

왼쪽 : 더 단순화 시켰다, 오른쪽 : 확실하게 튀는 색으로 강조

아마 검토자가 30대 남성이라면 50∼60대 여성 상당수가 맹렬하게 배드민턴 클럽에서 활동하는 사실을 모를 수도 있다. 게다가 그가 야구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명확한 근거를 제시하지 않는 한 배드민턴 인구와 시장이 더 크다는 사실을 납득하기 어려울 것이다. 내가 설득하려는 주요 청중들이 30∼40대 남성이라면 나는 이 그림에 더해 50∼60대 여성이 활동하는 배드민턴 클럽의 수와 사진을 보조로 준비할 것이다. 나는 그 사실을 지인에게 어렴풋이 들어와서 알고는 있었지만 1인당 용품구매액이 배드민턴이 가장 높은 종목이라는 사실은 처음엔 정말 믿기 어려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