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인공지능, AR・VR, 홀로그램, 블록체인 등 기술 기반의 방송·영상 미디어 콘텐츠·서비스 프로젝트인 ‘MEDIABLE-스타트업, 미디어의 무한한 가능성을 펼치다’에 참여할 스타트업을 오는 4월 4일까지 모집한다
이번 기획은 콘텐츠 기업 연계 스타트업 육성 지원사업(CON:FINITY)의 네 번째 프로젝트로공영미디어 KBS와 MBC가 파트너로 참여해 성장 가능성이 높은 스타트업 발굴 및 육성을 지원한다.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보유한 창업 7년 이내 콘텐츠 스타트업이라면 누구든 참가 할 수 있으며 ▲KBS, MBC 방송 IP를 활용·적용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또는 ▲방송 미디어 산업 생태계를 혁신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안하면 된다.
선발 기업에는 ▲KBS, MBC 등 파트너사와의 협력 ▲부스트업 프로그램 ▲사업화 자금 ▲데모데이 참가 등 다양한 지원 혜택이 주어진다. KBS, MBC와 구체적인 협업을 진행하는 기업에 한해 추후 별도 사무공간도 제공할 예정이다.
KBS와 MBC는 프로젝트 기간 동안 비즈니스 노하우와 경험 공유, 협업 프로젝트 진행, 홍보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자체 IP 제공은 물론 기술적인 멘토링, 방송 제작·유통에 적용하는 등 실질적인 사업 협력의 기회도 제공한다. 양 사는 우수한 팀에 한해 사업성을 검토 후 투자할 방침이다.
부스트업 프로그램은 스타트업의 역량 강화를 위해 참여 파트너사가 실무 중심으로 코칭하는 교육 과정이다. 각 팀별로 멘토를 배치해 비즈니스 모델 점검 등 워크숍을 진행한다. 이밖에도 프로젝트에 선정된 5개 팀에는 사업화를 위한 자금으로 각각 3천만 원씩 지급된다. 사업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한 인건비, 마케팅비 등으로 협약을 통해 분할 지급할 예정이다.
아울러 한콘진은 선발된 스타트업이 투자금을 유치할 수 있도록 투자자, 기업 관계자를 대상으로 데모데이를 개최하고, 스타트업콘 쇼케이스 참여와 콘퍼런스 연사 등 관계자와의 1:1 비즈니스 미팅기회도 제공한다.
선정 기준은 사업성(아이템의 시장성과 경쟁력, 협업 역량), 성장 가능성, 팀역량, 사업기획력, 기대성과 등이다. 1차 서면평가와 2차 발표평가를 통해 최종 선발팀이 결정된다.
신청 접수는 오는 4월 4일 e나라도움에서 할 수 있다. 자세한 안내 및 문의는 한국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