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단이 등장하자 여기저기 환호성이 이어졌다. 평소 한 곳에서 보기 어려운 스타트업 대표가 멘토로 한 공간에 섰기 때문. 이수진 야놀자 대표가 “야야야야 야놀자 이수진 대표”라고 자기 소개를 하자 스마트폰 카메라를 든 참가자들 손이 분주히 움직였다. 김미균 시지온 대표가 “여기에서 나이 차이가 제일 적어 가감없는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고 말하자 청충 내 미소가 번졌다. 본격적인 한-핀 공동 해커톤에 앞서 10일 열린 사전 오리엔테이션 현장 모습이다.
한-핀 공동 해커톤이 현지시각 11일 핀란드 헬싱키 노동자회관에서 시작됐다. 국내 민간 액셀러레이터 N15과 핀란드 알토이에스 계열 해커톤 운영기관 졍션이 주최한 공동 해커톤은 양국 대학생이 공동팀을 구성해 협업을 위한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미션은 ‘친환경을 넘어 필환경 도시로! 미래의 그린시티’ 한-핀 양국 정상은 해커톤 현장을 방문해 학생을 격려하고 미션을 전달했다.
이번 미션 주제는 양국 공통이 미래 지속가능한 혁신성장을 위해 중요하다고 공감한 것에서 출발했다. 핀란드 헬싱키 외곽에 버려진 항구였던 칼라사타마 지역을 자율주행, 스마트그리드 등 신기술 집약 스마트시티로 개발 중인 점에서 착안했다는 설명이다.
한국에서는 전국 14개교 대학교 재학생으로 구성된 16개팀 40명과 핀란드 대학생이 7명이 참가했다. 한핀 양국 대학생으로 구성된 팀은 총 8팀. 양국 정상이 미션 시작을 알리면서 27시간 무박 2일 여정이 시작됐다.
현장에는 이들을 돕기 위해 국내 스타트업 대표와 액셀러레이터, 벤처캐피털이 총출동했다. 김봉진 코리아스타트업포럼 의장, 이수진 야놀자 대표, 이석우 두나무 대표, 한상우 위즈돔 대표, 손보미 콰라소프트 대표, 김성준 렌딧 대표, 김재연 정육각 대표, 안성우 직방 대표, 류준우 보맵 대표, 윤하림 비더시드 대표 등 멘토단 25명은 한-핀 공동 해커톤을 찾아 후배 창업자에게 조언을 건넸다.
“역으로 생각해보라, 투자 유치가 목적인가, 서비스 출시가 목적인가” 후배 창업자는 진지하게 토로했고 선배 창업자는 경청했다. 학생들의 아이디어를 들은 후에는 실제 창업 경험에서 우러나온 조언을 건넸다. 류준우 보맵 대표는 치아 진단 기기를 개발하고 있는 스마트투스와 장소 공유 플랫폼 찰리컴퍼니 멘토로 활약했다. 관건은 각 팀의 제조와 서비스 사업이 결합할 때 나타나는 간극을 줄이는 것이었다.
류 대표는 “제품 경쟁력과 플랫폼으로서의 확장이 실제 비즈니스에서도 상충되는 개념”이라며 “이것들을 접목하는 것은 실제 창업 단계에서도 볼 수 있는 사례”라고 말했다. 또 “이미 창업을 시작한 팀과 대학생 팀이 사업을 바라보는 관점이 다른 것도 재밌는 요소”라며 “융합과 협업이 이뤄질 수 있도록 멘토링에 집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류 대표 멘토링을 받은 유진혁 찰리컴퍼니 대표는 “아이디어 사업화 단계에 필요한 실제적인 조언부터 현재 비지니스 영역에 대한 조언도 성심성의껏 들을 수 있어 멘토를 만난 것 만으로도 사업에 큰 도움이 됐다”고 소감을 전했다
윤하림 비더시드 대표와 박원녕 엔젤스윙 대표는 고교동창 팀으로 이뤄진 망고, 서울대 헬스케어 팀 AKDK 와 멘토로 만났다. 이 팀 역시 번아웃 진단 솔루션을 그린시티 미션과 결합하는 것이 관건이었다. 윤 대표는 “번아웃이나 정신적인 증후군을 소셜활동으로 치료한 사례를 보완하면서 미션을 수행하라고 조언했다”고 밝혔다.
해커톤은 현지시각 12일 최종 아이디어 발표를 통해 우승팀을 선발하며 중소벤처기업부와 핀란드경제고용부장관이 수여하는 혁신상과 창업진흥원과 비즈니스 핀란드가 수여한 성장상이 돌아갈 예정이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 북유럽 순방 첫 방문국인 핀란드에 스타트업 경제사절단이 동행했다. 경제사절단은 김봉진 코리아스타트업포럼 의장을 비롯해 이수진 야놀자 대표, 안성우 직방 대표, 박재욱 VCNC 대표, 이정수 플리토 대표, 서경미 링크샵스 대표, 손보미 콰라소프트대표, 임정욱 스타트업얼라이언스 센터장 등 총 118개 사로 구성됐다. 스타트업 경제사절단은 11일 코리아스타트업포럼, 알토이에스, 대한상의, 핀란드상공회의소가 주최하는 한-핀 스타트업 서밋과 헬싱키 노동자 회관에서 진행되는 해커톤, 스타트업 쇼케이스 일정에 참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