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가 주최하고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이 주관하는 이번 농식품 창업 콘테스트는 투자왕 챌린지와 판매왕 챌린지 2가지로 나눠 진행한다. 투자왕 챌린지는 농식품 분야 창업 7년 이내 창업자나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하며 창의적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만든 제품이나 서비스, 플랫폼 등 유형 제한 없이 참여할 수 있다.
심사를 통해 20팀을 선발한 뒤 맞춤형 멘토링을 진행해 모의 IR 이후 10팀을 선발할 예정. 탈락한 10팀에게도 재도전 기회를 부여하고 사업계획서 작성 등 교육과 멘토링 등 역량 강화 프로그램에 통해 데모데이로 최종 우승자를 선정한다. 최우수상 3,000만원, 우수상 1,000만원, 입선 2팀에게는 각 500만원 상금을 수여하며 투자 유치형 프로그램 연계 지원, 벤처포럼이나 각종 워크숍 참가 혜택, 우승팀에게는 맙춤형 해외 IR 참가 기회 등을 제공한다.
판매왕 챌린지는 농식품 분야 창업 7년 이내 창업자 중 창의적 아이디어로 만든 제품을 생산해 B2C 온라인 판매가 가능한 자를 대상으로 한다.
신청 기업 중 심사를 통해 25팀을 선발한 뒤 역량 강화 교육 후 본선 평가로 15팀을 선발한다. 이어 인기 유튜버와 전문가 매칭 등을 통해 마케팅, 판매 전략 고도화를 위한 팀빌드업을 진행하고 결선을 통해 우승자를 가릴 예정. 상금은 투자왕 챌린지와 같다.
2019 농식품 창업 콘테스트 사무국 측은 7월 12일 벤처마루에서 2019 농식품 창업콘테스트 제주 사업설명회를 열 예정이다. 행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