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해, 리뷰 기반 제품 추천 서비스 베타 출시

화장품 정보 플랫폼 화해가 제품 추천 서비스 포유(Fou You)의 베타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3일 밝혔다. 포유는 400만 개 이상의 화장품 리뷰와 700만 명의 사용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용자에게 다양한 제품을 추천한다.

포유는 ▲ 최근 본 제품의 연관 추천 ▲ 지식 기반 추천 ▲ 맞춤 추천 세 가지 카테고리로 구성돼있다. 연관 추천은 최근에 본 제품 5개에 대해 분석 후 비슷한 제품을 10개까지 추천해준다. 지식기반 추천은 피부 타입, 피부 고민, 등에 따른 사용자의 화장품 소비 특성 및 화해 분석 노하우가 결합된 서비스다. 맞춤추천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용자가 관심 있을 만한 제품을 추천하는 서비스다.

포유는 사용자의 행동 이력에 기반해 추천하는 협업 기반 필터링(Collaborative filtering)과 사용자와 제품의 속성에 기반해 제품을 추천하는 내용 기반 필터링(Contents-based filtering)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추천 시스템’이다. 특히 화해의 내용 기반 필터링(Contents-based filtering)의 경우 사용자 리뷰 백터화(Review2Vec)를 적용해 사용자 리뷰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제품 추천을 가능하게 했다. 이를 통해 사용자에게 가장 유용한 제품을 추천해준다는 설명이다.

포유 서비스는 iOS에서 먼저 선보이며 안드로이드 버전은 3분기 내 출시를 목표로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