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기반 쇼핑앱 스타일쉐어가 다양한 연령층의 고객에게 최적화된 스타일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20대 여성·남성 피드를 오픈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개편 이후로 스타일쉐어 인기 피드는 ‘10대 여성’, ‘20대 여성’, ‘남성’의 3 가지 피드로 분류된다. 사용자는 스타일 콘텐츠는 물론 상품, 할인 정보, 키워드 등 모든 부분에서 자신에게 최적화된 정보를 받아볼 수 있다.
스타일쉐어에 따르면 초반에는 사용자 설정에 따라 정보 큐레이션이 이뤄지며 좋아요와 댓글 작성과 같은 반응도가 쌓일수록 점차 개인화된 피드로 진화한다.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위해 사용자 특성을 그룹화해 분류하는 유저 클러스터링(user clustering) 기술이 적용됐다.
이달 기준 스타일쉐어의 20대 가입자 비율은 전체의 53%를 넘어섰다. 10대 사용자 성장과 동시에 3분기에 실시한 스타일 공모전 ‘#너다움을응원해’를 통한 20대 유입이 늘어난 덕분인 것으로 보인다. 28일간 진행된 해당 공모전에는 총 3천여 건이 응모되었으며 이 기간 전후로 앱 내 20대 이상 사용자의 스타일 업로드 수가 20% 증가했다.
스타일쉐어는 20대 여성과 남성 피드 추가를 통해 연령층 확대 추세를 본격적으로 밀고 나갈 계획이다. 연내로 20대 사용자들의 관심 분야인 리빙과 테크 카테고리도 추가로 오픈할 예정이다. 윤자영 스타일쉐어 대표는 “20대와 남성 사용자의 유입이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자신의 취향에 맞는 정보를 골라 보고 싶다는 수요가 높아져 맞춤형 피드를 추가하게 되었다”면서, “앞으로 스타일쉐어가 모든 연령과 성별을 아울러 누구나 자신만의 스타일을 발견할 수 있는, 취향 탐색 플랫폼으로 진화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