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에 추천하는 스타트업 관련 행사는 어떤 게 있을까? 맞춤형 행사지원 플랫폼 이벤터스가 벤처스퀘어와 손잡고 따끈따끈한 스타트업 추천 행사를 골라 소개한다.
◇[11월 04-08일 ] = 부산 스타트업 위크 바운스(BSW Bounce) 2019 = 부산시는 4~8일까지 해운대 동백섬 일대를 중심으로 창업인 축제 부산스타트업위크 바운스(BSW Bounce)를 개최한다.
부산스타트업위크 바운스는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투자자간 교류와 협력의 장을 마련하고 지속 가능한 글로벌 창업생태계 조성하기 위해 2017년 시작됐다. 올해는 20여 개 창업지원 기관과 민간이 참여, 26개 창업 행사를 운영한다. 주요 행사로는 글로벌 스타트업 이벤트 ‘바운스(Bounce) 2019’와 ‘글로벌 벤처 투자쇼’, ‘부산 재창업(Re-Startup) 페스티벌’이 있다. 그밖에 콘퍼런스, 패널토의, IR 피칭, 창업교육, 네트워킹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행사에서는 올해 처음 부산에서 스타트업 발굴과 육성에 나선 롯데액셀러레이터와 IBK 창공 부산 데모데이도 열린다.
개막식은 6일 오후 5시 웨스틴조선호텔 부산 그랜드볼룸에서 진행된다. 국내외 창업생태계 구성원이 모인 자리에서 오프닝 세레모니, 웰컴 스타트업 네트워킹을 진행, 창업정보 공유·네트워크 구축 기회를 제공한다. 7일 열리는 ‘바운스(Bounce) 2019’에서는 20개국 1,000여 명 혁신적인 창업가, 투자자, 산업계 리더가 글로벌 네트워크 장을 연다. 올해 3회차를 맞이한 이 행사에서는 창의적인 아이디어, 글로벌 스타트업, 기술 트렌드를 공유하며 참가자간 협업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행사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참가를 위한 사전등록은 이곳에서 할 수 있다.
◇[11월 06일 수요일] IBK창공(創工) 부산 1기 Demoday = IBK기업은행이 오는 6일 부산 웨스틴조선호텔에서 2019 IBK창공(創工) 데모데이를 개최한다. 이번 데모데이는 지난 6월부터 5개월간 진행한 IBK창공 부산 1기 액셀러레이팅 최종 마무리 행사. 창공 기업 투자유치를 위한 IR피칭, 홍보, 네트워킹으로 구성되며 AC, 엑셀러레이터를 비롯해 기관투자자, 예비창업가, 스타트업 관계자가 참석한다.
발표에 참여하는 부산 1기 기업은 ㅿ다나그린=의생명공학 연구 및 개술 개발 기업으로 동물실험을 대체할 수 있는 3차원 세포배양키드 Protinet 자체개발 ㅿ에스아이플로텍=유전 개발에 사용되는 여러 기자재 가운데 Flowline의 Plug Valve생산 ㅿ오쎄인=인공뼈 기반 치과치료재를 연구·개발하는 의료기기 회사 ㅿ일루넥스=기업정보 시각화 플랫폼 ㅿ에덴룩스=시력회복용 웨어러블 디바이스 ㅿ로보스텍=수중드론 개발·제조·판매 해양벤처기업 ㅿRezi=이력서 작성 소프트웨어를 통해 최적화된 이력서 작성 및 수집된 이력서 데이터 접근권을 글로벌 회사 및 리쿠르터에 판매 ㅿAICRobotics=무인로봇을 이용한 창고 및 물류관리 솔루션이다. 더불어 ㅿ리테일영 ㅿ이노플라즈텍 ㅿ카고뱅크이 발표를, ㅿ소프트기획 ㅿ퓨어스페이스 두 기업이 부스를 마련할 예정이다. 행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곳에서 할 수 있다.
한편 IBK창공은 창업기업에 투·융자, 컨설팅, 사무공간을 포함한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지원하는 창업육성플랫폼으로 서울 마포와 구로, 부산 세 곳에서 운영되고 있다. 기업은행은 내년 상반기 IBK창공에 입주할 창업기업을 다음달 14일까지 모집하고 있다. 신청은 IBK창공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다.
◇[11월 07일 목요일] 스타일테크 밋업 2회차=오는 7일 서울 강남구 스파크플러스 삼성 2호점 디케이웍스(DK) 라운지에서 스타일테크 밋업이 열린다. 행사에서는 스타일테크 핵심주제별 전문가가 인사이트 공유, 심도깊은 논의와 네트워킹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행사에는 오퍼레이터 명승은 벤처스퀘어 대표와 함께 ㅿ스타트업 전문 기장 신기주(前 에스콰이어 편집자 겸 방송인)이 ‘패션트렌드의 중심이 패션매거진에서 스타일테크로 이동한 이유’ ㅿLF e-Biz부문/ICT본부 디지털PI 최석근 차장이 ‘패션업계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과 대응방안’ ㅿ디자이노블 신기영 대표가 ‘Augmented Human and Fashion AI’ ㅿ옴니어스 전재영 CEO가 ‘AI를 이용한 패션 트렌드 분석과 머천다이징’을 주제로 마이크를 잡을 예정이다.
행사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참가신청은 이곳에서 할 수 있다.
◇[11월 14일 목요일] 테크 밋츠 스타트업=네이버 기술 스타트업 프로젝트 D2SF가 ‘Tech Meets Startup’ 컨퍼런스를 오는 14일 코엑스 아셈볼룸에서 개최한다. 이번 콘퍼런스는 기술 스타트업 고민과 문제해결 경험을 공유하고 더 큰 성장 기회를 모색하자는 취지 아래 마련됐다.
양상환 리더의 키노트 발표를 시작으로 ㅿ이선영 스트라드비젼 COO가 ‘기술만 믿고 영업사원 없이 B2B 시장 뛰어들기’ ㅿ김수 Studio XID 대표가 ‘쭈쭈바 가격은 왜 동네마다 다를까? – B2B와 B2C 세일즈 방법은 왜 달라야 할까?’ ㅿ이채현 데이블 대표는 ‘플랫폼 기업 데이블의 B2B 성장기 – 첫 영업부터 연간 150억 매출까지’를 주제로 강연에 나선다. 이어ㅿ김재승 모빌테크 대표=‘대학원생에서 기술 창업가로의 변화’ ㅿ오현오 가우디오랩 대표=‘VR 오디오 기술 스타트업에서 오디오 기술 스타트업으로’ ㅿ김경태 직토 대표=‘웨어러블에서 핀테크까지: 기술을 축으로 횡적인 시너지를 내자!’ ㅿ박민우 크라우드웍스 대표=’엔지니어 출신 대표가 투자자와 숫자로 이야기하기’ ㅿ길영준 휴이노 대표=‘투자자 관점에서 휴이노는 IT인가? 바이오인가?’ ㅿ이용구 뤼이드 CPO=’무모한 비전도 투자 받을 수 있을까? 뤼이드가 투자자를 설득하기까지’를 이어간다. 오전 세션에서는 스타트업별 발표가 시간별 트랙에 따라 동시 진행된다.
오후 세션에서는 패널토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첫 세션에서는 모더레이터 황성재 라운지랩 대표가 ‘한 번도 아니고 두 번이나? 연쇄기술창업가들의 이야기’를 엄수원 아드리엘 대표, 김영덕 더.웨이브.톡 대표, 이창수 올거나이즈 대표와 다룬다. 다음 세션은 임정욱 스타트업 얼라이언스 센터장이 모더레이터로 나서 ‘와일드 와일드 글로벌, 기술 스타트업의 글로벌 생존기!’를 강현욱 비프로일레븐 대표, 송지영 사운더블 헬스 대표, 윤진현 센드버드 이사와 함께 다룬다. 마지막 세션에서는 김도현 국민대학교 교수가 모더레이터로 ‘스타트업에 투자 · 인수하는 스타트업’를 주제로 위현종 쏘카 CSO, 신성철 야놀자 실장, 주종호 우아한형제들 팀장이 함께한다.
이번 컨퍼런스에는 기술 스타트업, VC, 지원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할 예정이며 행사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사전 참가 신청은 이곳에서 할 수 있다.
◇[11월 14일 목요일] = 2019 비영리스타트업 쇼케이스 = 서울시와 서울시NPO지원센터가 오는 14일 오후 3시 서울 중구 페럼타워에서 ‘2019 비영리스타트업 쇼케이스’를 연다. 비영리스타트업은 사회문제 해결과 새로운 일자리 창출 대안으로 떠오르며 공익활동 새로운 모델로 등장하고 있다. 이에 서울시와 서울시NPO지원센터는 (예비)비영리스타트업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실제 사업으로 구체화되도록 창업·성장을 맞춤형 지원하는 ‘비영리스타트업 인큐베이팅 프로그램’을 2017년 시작했다.
행사에서는 6개 (예비)비영리 스타트업이 한 자리 모여 사업 아이디어를 소개하고 민간재단, 소셜벤처투자사, 공공기관, 중간지원조직을 비롯 공익활동을 하는 다양한 단체와 협업 가능성을 모색한다. 비영리스타트업 3기 팀은 ㅿ니트생활자=무업기간 동안 사회적 단절을 경험하는 청년들이 연결되고 협업하는 커뮤니티 플랫폼 ㅿ대학알리=대학사회의 알 권리를 보장하고 대학생들의 문화와 담론을 담는 컨텐츠를 만드는 비영리독립언론 ㅿ리듬오브호프=미디어 관련 재능기부를 통한 온라인 모금컨텐츠 제작, 소외계층 모금을 지원하는 봉사 단체 ㅿ밀크포라오=친환경 나뭇잎 접시를 활용한 라오스 현지 농가 소득 증대 및 플라스틱 용기 사용 절감 프로젝트 ㅿ안티카=정신장애인/정신질환 보유자의 문화예술 창작 지원을 통한 자립 지원, 사회적 편경 해소를 위한 매드프라이드 기획과 실행 ㅿ호모인테르=상호문화적 관점의 통역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통한 난민/이주민 통역 활동가 역량강화 지원 6개 팀이다.
행사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참가신청은 이곳에서 할 수 있다.
◇[11월 22일 금요일] = 임팩트 데모데이 2019 = 소셜벤처 액셀러레이터 ‘에스오피오오엔지(sopoong)’와 미디어 스타트업 전문 투자사인 ‘메디아티(mediati)’가 임팩트 데모데이 2019를 오는 22일 서울 역삼동 아모리스 역삼GS타워점에서 공동 개최한다.
데모데이에서는 에스오피오오엔지 올해 배치 투자 프로그램에 참여한 6개 소셜벤처와 ‘메디아티’ 투자 프로그램에 참여한 2개 미디어 스타트업이 사업 내용과 그 성과를 이야기한다. 임팩트, 글로벌, 유니콘 이라는 세 가지 키워드를 중심으로 ‘유니크에서 유니콘으로’라는 주제로 진행한다. 에스오피피오오엔지 대표 포트폴리오인 쏘카 위현종 CSO가 키노트로 참여해 ‘소셜벤처에서 유니크를 찾는다는 것의 의미’와 ‘유니크를 찾고 유니콘을 향해 가는 과정’에 대해 발표한다. 각 기업은 IR 피칭을 통해 지난 한 해 성과를 공유하고 후속 투자 유치에 나선다. 기업별 부스에서 제품, 서비스 시연과 투자자와의 만남도 진행한다.
한편 에스오피오오엔지에서는 올 상반기 임팩트 투자기업을 4곳, 하반기에 3곳을 선정, 기업당 4,000만 원 투자를 진행하고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제공했다. 상반기에는 오이스터에이블, 빌라선샤인, 케어투게더, 실버문이 참여했으며, 하반기에는 화난사람들, 비욘드넥스트, 블루비커가 투자기업으로 선정돼다. 이들 기업은 메디아티 피투자사인 긱블, 닷페이스와 데모데이 무대에 오른다.
행사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참가신청은 이곳에서 할 수 있다.
위클리 이벤트는 이벤터스를 통해서 행사에 대한 자세한 정보와 행사 사전 신청이 가능하다.
※ 위클리 이벤트는 성공적인 행사를 위한 맞춤형 행사 지원 플랫폼 이벤터스가 제공한다. 이벤터스는 누구나 쉽게 클릭 몇 번이면 행사에 필요한 기능과 디자인을 갖춘 전문 플랫폼을 만들 수 있게 해준다. 행사 전에 참가자 모집 및 관리 솔루션을 제공하고, 행사 중에는 질의응답, 설문조사, 모의투자 같은 실시간 소통 솔루션이나 경품추첨, 퀴즈대회 같은 다양한 이벤트 솔루션 등 행사에 필요한 30여 가지 솔루션을 모두 클라우드로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