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 이벤트] 2019 마이데이터 콘퍼런스 외

이번 주에 추천하는 스타트업 관련 행사는 어떤 게 있을까? 맞춤형 행사지원 플랫폼 이벤터스가 벤처스퀘어와 손잡고 따끈따끈한 스타트업 추천 행사를 골라 소개한다.

[1129일 금요일] 2019 마이데이터 컨퍼런스=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이 오는 29일 서울 신도림 쉐라톤 서울 디큐브시티호텔에서 마이데이터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마이데이터는 데이터 활용체계를 기관, 기업 중심에서 정보주체 중심으로 전환하고 데이터 경제 민주화와 개인 중심 데이터 연결을 실현하고자 마련된 사업. 이번 콘퍼런스 역시 정보주체 자기결정권 강화와 인식제고를 위해 준비됐다.

행사는 마이데이터 등장부터 국내외 혁신사례, 실무적용 전략, 제도 개선방안으로 구성됐다. 티무 로포넌(Teemu Ropponen) 마이데이터 글로벌 총책임자, 앨런 밋첼 마이덱스 CIC 공동창업자, 김주환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시스템 바이오 정보의학 센터장이 마이데이터 패러다임을 주제 삼아 키노트 스피치를 전할 예정이다. 국내 마이데이터 정책과 분야별 마이데이터 서비스 구현 사례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금융보안원, 행정안전부가  라이프시맨틱스, 핀다, 에스앤피랩이 분야별 마이데이터 구현 사례를 발표할 예정이다. 행사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참가신청은 이곳에서 할 수 있다.

◇[11월 29일 금요일] 만도 모빌리티 테크업플러스 시즌2: 모빌리티 & 운송 스타트업 밋업=미래 자동차 분야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만도 모빌리티 테크업플러스’ 시즌2 공개 설명회가 오는 29일 서울 역삼동 마루180 지하 1층에서 열린다. 자리에서는 만도 스타트업 투자 배경, 프로그램 정보와 국내 대표 모빌리티 기업 발표, 네트워킹 시간이 마련된다. 사전 설명회에 대한 자세한 내용 확인과 참가신청은 이곳에서 할 수 있다.

한편 테크업플러스는 퓨처플레이가 기획한 대기업-액셀러레이터 공동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이다. 대기업이 가진 사업 역량과 퓨처플레이가 가진 기술 특화 역량을 합해 혁신 스타트업을 지원한다. 이번 테크업플러스 프로그램에서 만도는 프로그램 운영 예산, 임직원 멘토링과 사내 인프라를 지원하고 졸업 심사를 통과한 기업에 한해 1억원 추가 투자를 검토할 예정이다. 퓨처플레이는 초기 투자금 5,000 만원을 지원하고 프로그램 총괄 기획과 운영, 스타트업 선발과 육성, 특허 개발을 맡는다. 시즌2 지원 대상은 자율주행과 미래 자동차 기술 이해도가 높은 예비창업자 혹은 초기 스타트업이다. 관련 주요 기술이나 물류운송·대중교통과 같은 이동 관련 모든 서비스를 연구하는 스타트업이라면 누구나 다음달 11일까지 만도 모빌리티 테크업플러스 시즌2 홈페이지를 통해 지원할 수 있다.

[1129일 금요일] 낭그늘 최종공유회 인:사이트 데이=JDC 사회적경제 소셜벤처 지원 프로그램 ‘낭그늘’이 1기 사업 최종공유회를 오는 29일 제주혁신성장센터에서 연다. 낭그늘은 혁신적인 솔루션을 통해 지역 사회적 경제를 활성화하고 일자리를 창출하며 국내외서 임팩트를 만드는 제주형 소셜벤처에 성장을 지원한다. 이번 1기 스타트업은 인사이트 데이를 통해 그동안 진행한 예비캠프, 인큐베이팅, 액셀러레이팅 성과를 나눌 예정이다. 현장에서 ▲당신의과수원 ▲아트임팩트 ▲제주박스 ▲해녀의 부엌이 제주에서 발견한 사회문제와 이를 해결하는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 통찰을 전한다. 내년 시작하는 낭그늘 2기 사업 소개도 함께할 예정이다. 각 분야 전문가와 제주도 사회적경제 관계자도 만날 수 있다. 행사 참여 신청은 이곳에서 할 수 있다.

[1130일 토요일] 2회 임팩트 데이=드림랩이 주최하는 청년 체인지메이커 축제 제2회 임팩트 데이가 오는 30일 서대문구 신촌 파랑고래에서 열린다. 임팩트 데이는 다양한 사회 문제에 관심을 갖고 변화를 만들기 위해 행동하는 체인지메이커가 사회혁신 프로젝트를 구상, 운영하며 겪은 고민과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 작년 진행된 제1회 임팩트 데이는 서울시NPO지원센터 후원 아래 육성된 프로젝트팀 3곳과 체인지메이커 100여명이 함께했다. 이번 임팩트 데이는 규모를 키워 프로젝트팀 9곳이 성장과 고민을 공유한다. 행사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참가신청은 이곳에서 할 수 있다.

한편 드림랩은 지난해 설립된 비영리스타트업으로 우리 사회에 더 많은 체인지메이커가 등장하도록 다양한 사업을 진행한다. 대표적으로 청년 체인지메이커 육성을 위한 프로젝트 기반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올해는 연세대, SK행복나눔재단과 함께 150여 명이 넘는 청년 체인지메이커를 육성했다. 더 많은 청년 체인지메이커를 육성하기 위해 대학을 중심으로 사업 확장을 모색하고 있다.

[1205일 목요일] 2019 퀀텀점프 통합 데모데이=기술기반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컴퍼니비와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체육진흥공단, 경상북도,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가 오는 5일 서울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파르나스에서 퀀텀점프 통합 데모데이를 연다. 데모데이에서는 컴퍼니비 투자 기업이 1년간 이룬 성과를 공유하고 후속 투자 유치에 나설 예정이다. 스포츠분야 유망 스타트업 8곳과 하드웨어 융복합 분야 유망 스타트업 5곳이 피칭을 진행하고 20여개기업이 전시를 마련한다. 발표에 참여하는 곳은 다음과 같다.

▲모아이스=인공지능 기반 자동 스윙 영상 분석 솔루션 ▲캠킵=IoT 캠핑장비 보관함과 배송·관리·렌탈 토탈 솔루션 ▲스포투=고강도 트레이닝에 최적화된 웨어러블 디바이스와 훈련 솔루션 ▲스토리포유=클라우드 기반 관제 소프트웨어, IoT 스마트센서 기반 자산 관제 솔루션 ▲스트릭=진동과 미세전류 자극을 이용한 마사지기 ▲네임드스튜디오=머신비전 카메라 기반 당구 레슨 ▲타잉그라운드=주변 스크린골프장 비교, 예약 서비스 ▲유비스랩=아마추어 축구 웨어러블 분석 솔루션 ▲메디풀=나노 기술 기반 친환경 농약 ▲아이티디자인=배터리 공유, NFC 미세전류 충전 기술 기반 모바일, 전기 자동차 액세서리 ▲킴스리빙=휴대용 유아용품 소독기와 휴대용 생리컵 소독기 ▲핸드메이드스프링=유아용 드론 축구 ▲달라라네트워크=게임룰을 적용한 크라우드펀딩 기반 엔터테인먼트 플랫폼. 행사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참가신청은 이곳에서 할 수 있다.

[1206일 금요일] 서부경기문화창조허브 무료 상시컨설팅=서부경기문화창조허브가 스타트업을 위한 상시 컨설팅을 무료 진행한다. 컨설팅은 다음달 13일까지 매주 화요일, 목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시흥시 정왕동 서부 경기문화창조허브 2층 디렉터룸에서 열린다. 팁스 운영사 N15가 운영을 맡았으며 하드웨어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사업초기 제품 기획부터 시제품 개발, 사업 BM 점검까지 상담을 제공할 예정. 매칭과 큐레이팅, 상시 컨설팅을 희망하는 스타트업은 이곳에서 신청할 수 있다.

한편 서부 경기문화창조허브는 판교, 광교, 북부에 이은 네번째 경기문화창조허브다. 경기문화창조허브는 경기도와 경콘진이 문화콘텐츠 분야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창업지원시설로 아이디어를 가진 이와 기업을 잇고 창업 자금을 지원한다. 성장을 도울 수 있는 전문가도 매칭해 예비 창업자와 스타트업을 위한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 위클리 이벤트는 성공적인 행사를 위한 맞춤형 행사 지원 플랫폼 이벤터스가 제공한다. 이벤터스는 누구나 쉽게 클릭 몇 번이면 행사에 필요한 기능과 디자인을 갖춘 전문 플랫폼을 만들 수 있게 해준다. 행사 전에 참가자 모집 및 관리 솔루션을 제공하고, 행사 중에는 질의응답, 설문조사, 모의투자 같은 실시간 소통 솔루션이나 경품추첨, 퀴즈대회 같은 다양한 이벤트 솔루션 등 행사에 필요한 30여 가지 솔루션을 모두 클라우드로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