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추적기술 스타트업 비주얼캠프는 모바일 웹 시선분석 앱인 시소 웹 애널리시스(SeeSo Web Analysis)를 공개했다고 11일 밝혔다.
모바일 웹 URL을 입력하면 웹 페이지를 사용하는 사용자의 시선을 실시간으로 추적해 분석 결과를 알려주는 앱으로 실시간 시선 표시, 시선 히트맵 분석, 시선 흐름 분석, 시선 응시점 표시 등을 제공한다.
비주얼캠프는 2018년 스마트폰 전면 카메라만으로 시선추적이 가능한 소프트웨어를 선보였다. 이후 2년에 걸쳐 모바일 시선추적이 적용된 데모 앱들을 시험체험 요청한 고객에게 제공해온 것은 물론 아이스크롤링(Eye Scrolling), 아이 게임(Eye Game), 아이 페이지 터너(Eye Page Turner) 등 다양한 분야의 산업과 서비스에 맞춰 시선추적기능을 구현해왔다.
비주얼캠프는 2019년 9월 CJ그룹 오벤터스 프로그램 지원을 통해 20-30대 여성 101명을 대상으로 테스트를 진행했으며 그 결과 71.2%가 시선기반으로 추천된 상품에 반응했다고 밝혔다. 모바일 비대면 환경에서의 구매성향파악이 개인화 마케팅을 목적으로 하는 쇼핑몰과 이커머스에서 주요한 데이터로 활용될 수 있다는 것을 검증한 것.
석윤찬 비주얼캠프 대표는 “스마트폰에서 사용자의 시선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것이 향후 모바일 시장에 새로운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확신한다”며 “시소 웹 애널리시스는 앱스토어에서 손쉽게 다운로드 받을 수 있어 시선데이터 축적을 원하는 기업뿐만 아니라 시선분석을 경험해보고 싶은 개인 개발자, UX 리서치에 관심이 많은 디자이너 등 다양한 분야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