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서베이가 2020년 남성 뷰티 시장 최신 트렌드를 종합한 ‘남성 뷰티 카테고리 리포트 2020’를 출시했다.
리포트에 따르면 가장 주목해야 할 연령대는 20~24세 남성이다. 20대 초반 남성은 주 8회 이상 화장품을 사용하는 헤비유저와 거의 화장품을 바르지 않는 잠재고객으로 양극화된 연령대로 나타났다.
남성들도 구체적인 피부 고민을 갖고 있었지만 남성 화장품은 그만큼 세분화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상대적으로 뷰티 소비에 적극적인 20~34 남성들은 남성 전용 화장품 사용률이 평균 대비 최대 7.4% 낮은 반면, 젠더리스 화장품을 함께 사용하는 비율은 최대 80%가 넘을 정도로 높았다.
남성 뷰티 카테고리 리포트를 총괄한 신주연 오픈서베이 이사는 “최근 남성 뷰티 시장은 1조 4,000억 원 규모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어서 급변하는 남성 뷰티 시장 트렌드를 심층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자료를 필요로 하는 기업이 늘고 있다”며, “오픈서베이 남성 뷰티 카테고리 리포트를 통해서 많은 기업들이 뷰티 시장에서 떠오르고 있는 남성 소비자에 더욱 알맞은 제품 개발과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해답을 찾을 수 있다”고 말했다.
남성 뷰티 카테고리 리포트는 2050 남성 3,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다. 남성 화장품, 면도, 헤어 세정, 헤어스타일링, 탈모 등 4개 핵심 카테고리를 5세 구간 세부 연령대로 나눠 심층 분석했다. 각 리포트는 오픈서베이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