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재 뉴스를 접하고 주식 투자를 했다가 낭패를 본 사례는 개인주식투자자라면 누구나 한번쯤 경험했을 법. 그렇다면 해당 뉴스는 호재가 아니었거나, 예전 호재 기사의 재탕일 확률이 크다. 이처럼 뉴스 속 진실을 알기 어려운 주식투자자를 위해 금융 인공지능 개발회사인 투디지트는 인공지능 기반 뉴스 분석 주식 정보 서비스인 ‘뉴스샐러드’를 최근 런칭했다.
국내 최초 문서 분석 기능 AI 탑재, 주식투자자 눈높이에서 편의성 강화가 최대 강점
투디지트에 따르면 뉴스샐러드는 국내 최초 글로 이루어진 금융 정보를 분석하는 인공지능 기술력을 무기로 숫자, 차트는 물론 뉴스와 리포트 등 문자까지 분석하는 AI기반 주식정보서비스다. 뉴스샐러드는 비대면 시대에 증가된 주식투자자들에게 일일이 찾아보기 힘든 뉴스와 이와 연관된 주식 시세 정보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여 인기를 끌 전망이다. 투디지트 박석준 대표는 “전문가들은 차트로서 주식을 분석하지만, 대부분의 초보 개인투자자들은 어려운 주식 공부보다 루머나 뉴스에 의존하는 묻지마 투자를 하는 편”이다. 이에 뉴스샐러드가 뉴스와 같이 문자로 이뤄진 모든 관련 주식 관련 정보를 분석하는 결과를 제공함으로써 스마트한 주식 투자 지원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투자의 판단이 되는 정보를 한자리에 모아… 관심 종목 분석 및 종목 비교까지 손 쉽게
뉴스샐러드는 전통적 분석 방법인 차트와 같은 재무 지표를 인공지능이 실시간 처리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이에 관심 종목은 물론 동종/유사 업종과 내 종목의 비교를 보다 정확하고 손쉽게 할 수 있게 되었다. 초보 개인투자자는 물론 전문가들이 재무 제표를 찾고 이에 대한 결과를 직접 계산하고 평가하는 시간을 대폭 단축시킨 것. 관계자에 따르면 누구나 뉴스샐러드에서 종목 이름만 검색하면 클릭 한 번에 종목에 대한 모든 분석 결과를 한눈에 볼 수 있다. 이밖에 기업과 시장의 이벤트를 한눈에 모아보기, 증권사 리포트 모음, 여러 토론방의 목소리를 한번에 볼 수 있으며, 다른 투자자들의 의견이 긍정인지 부정인지 볼 수 있는 기능 등 개인투자자들의 눈높이에 맞춘 유용한 기능들을 구현하였다.
뉴스샐러드 관계자는 “최근 마케팅용으로 인공지능을 내세우지만 결국에는 사설로 운영되는 주식 리딩방, 주식 상담 SNS채널 등 사람이 운영하는 주식 정보 업체로 연결되면서 많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며 “뉴스샐러드는 금융 인공지능의 힘으로 주식정보 시장에 대한 신뢰를 되찾고 주식투자자들에게 건전하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