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관광스타트업 데모데이 Beyond.K 성황리 개최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주관하는 ‘2020 한국 관광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팅 데모데이 Beyond.K’ 가 11일 한국관광공사 서울센터에서 개최됐다.

이날 행사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기준에 따라 온라인으로 송출됐다. 현장에는 발표자와 진행자 소수만 모여 철저한 방역 하에 진행되었으며 행사와 심사는 실시간 중계됐다.

올해 한국 관광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은 국내 관광 업계의 디지털 전환 및 시장 활성화를 취지로 공사와 벤처스퀘어를 비롯한 국내 액셀러레이터 2개사(씨엔티태크, 와이앤아처)가 진행한 관광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이다. 이들 액셀러레이터 3사는 관광기업 10개사씩, 총 30개를 발굴해 각 사의 장점을 살린 보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데모데이를 진행해왔다. 액셀러레이터들은 각자 우수기업을 대상으로 직접투자 총 6억원을 집행한 바 있다.

오늘 Beyond.K 데모데이에 참여한 기업은 각 사의 데모데이에서 상위 성적을 얻은 5개사로, 총 15개 기업이 발표에 참여했다.

참여기업은 다음과 같다.

벤처스퀘어
(주)글로벌오더 객실에서 태블릿PC를 이용한 호텔 콘텐츠 및 서비스 확인 서비스
(주)미식의시대 사용자 취향 분석 기반 보상형 맛집 추천 서비스
(주)애기야가자 자녀와 갈 만한 곳을 내 위치 중심으로 가장 쉽게 제공하는 서비스
(주)캠버 캠핑여행의 모든 것을 제공하는 신개념 캠핑여행 서비스
(주)코인트래빗 24시간 무인인화 환전 기기 및 모바일 환전 포인트 송금 서비스

 

씨엔티테크
(주)짐캐리 여행 수하물 운송 서비스 플랫폼
(주)오픈부스 온라인 전시, 박람회 개최 플랫폼 ‘오픈부스’
(주)장전 전국 맛집의 밀키트를 판매하는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주)글림미디어 글로벌 K-POP 팬덤의 한국관광 증대를 위한 온오프라인 K-POP 팬덤 플랫폼
(주)워크어바웃코리아 문답을 통해 강습생과 강사의 성향 파악 기반 강사 추천 서비스

 

와이앤아처
(주)글로랑 온라인 학위수여 플랫폼 ‘유스’
(주)더브이플래닛 누구나 영상에 대한 지식이 없이도 고품질의 광고영상을 제작할 수 있는 서비스
(주)밍글링 해외에 가지 않고도 글로벌 경험과 노하우를 나눌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 운영
(주)애쓰지마 사용자 위치 및 데이터 기반 낚시 서비스 플랫폼 ‘어신’
(주)타고가요 차량비교예약 플랫폼을 통해 택시 및 차량대절 서비스를 통합한 모빌리티 서비스

 

2시부터 진행된 행사에서 스타트업의 발표에 앞서 한국관광공사 안덕수 실장의 인사말이 이어졌다.

그는 “올해 1회를 맞이하는 Beyond.K 데모데이가 관광기업 유니콘을 만들어낼 수 있는 프로그램의 시발점이 되길 바란다”며 “코로나 이후를 어떻게 준비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계기가 되고, 스타트업에게 또 다른 성장의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각 액셀러레이터사의 소개도 이어졌다.

 

벤처스퀘어 명승은 대표는 회사 소개와 함께 현재 벤처스퀘어에서 주력하고 있는 투자부문에 성과에 대해 발표했다.

“벤처스퀘어는 지금까지 110건의 투자건수를 기록했다”며 “이전에 미디어 를 운영하고 정보를 공유하는 생태계를 만들었다면, 지금은 스타트업에게 투자하고 성장시켜, 투자이익을 볼 수 있는 스타트업 생태계를 만들고자 한다”고 전했다.

이어 총 10명의 심사위원단이 온라인으로 접속해 스타트업의 발표를 듣고 질의응답하는 순으로 진행되었다.

발표 종료 후 심사위원 점수 집계에 따라 1위부터 3위까지 총 6개 팀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수상기업
1등 – 1팀 ▲(주)글림미디어 (5천만 원 수상)
2등 – 2팀 ▲(주)글로벌오더 ▲(주)글로랑 (각 2천만 원 수상)
3등 – 3팀 ▲(주)장전 ▲(주)오픈부스 ▲(주)더브이플래닛 (각 1천만 원 수상)

 

한편,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올해부터 기존 예비·초기 단계 창업지원 뿐만 아니라 성장단계에 있는 관광기업을 대상으로 스케일업 지원 사업을 강화하고 있으며,  관광분야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에 참여한 기업에게 ‘관광 플러스팁스’와 ‘관광 선도기업 육성’ 등 다양한 후속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