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리뷰] 제이슨 프라이드, “똑바로 일하라” (1)

“똑바로 일하라”라는 좀 과격한 이름으로 번역된 Rework 라는 책이 있다. 37signals 라는 회사에서 자신들의 프로세스를 소개한 Getting Real 이라는 책을 낸 적이 있었고, 그 책을 진짜 인상적으로 읽었다. 당장 필요한 것을 하고, 필요없는 것을 뒤로 미룬다는 아주 간단하고 뻔한 원칙을 알고 있으면서도 잘하지 못하고 있었는데, Getting Real 을 보면서 잘못된 프로세스가 없나 항상 잘 살피게 되었다.

이 책 역시 책 제목처럼 조금은 과격한 목소리로 자신들의 프로세스와 원칙에 맞는 일 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300 페이지 정도 되는 책 중에서 절실히 공감한 부분이 10개가 넘었다. 소개하는 거의 모든 내용들이 마음에 들었다. 근데 문제는 여기서부터다. 제이슨 프라이드와 데이비드 하이네마이어 핸슨이 소개하는 프로세스가 마음에 들었지만, 사실 이 프로세스를 일에 적용하는 건 쉽지가 않다. 또한 읽다 보니 주의해야 할 부분이 있는데, 이 책에서 소개하는 말들을 아주 부분적으로만 받아들이면 안된다. 조직의 규모를 작게 유지하고, 빠른 결정을 내리며, 빠르게 작업하자는 큰 기조하에 이 책의 내용을 받아들여야 한다. 어설프게 중간 중간에 있는 내용들을 자기 생각과 맞다고 가져가서 함부로 쓰지 말자. 책을 쓴 사람의 생각과 반대될지도 모르니까. 1,2 편에 나눠서 내 생각과 같다고 생각하는 부분을 최대한 많이 옮겨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중독 (p.31)

오늘날의 문화는 일중독을 찬양한다. 밤새 일하다가 사무실에서 쪽잠을 잔다고 자랑스럽게 말하는 사람들. 일을 위해 제 몸을 불사르는 것을 명예로 여기는 사람들. 죽도록 일하고 나서도 또 일하려는 사람들.
일중독자들은 불필요할 뿐 아니라 어리석기까지 하다. 남들보다 오래 일한다고 해서 꼭 남들보다 더 열심히 일하거나 더 많은 일을 하는 건 아니다. 일중독은 득보다 실이 많다. 무엇보다도, 그런 식으로 일하면 몸이 상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는 오히려 남들보다 더 적게 일할수밖에 없다. 일중독은 무의미하다. 문제를 오래 붙잡고만 있다고 해결이 될까? 일중독은 머리는 쓰지 않고 몸만 학대하는 짓이다. 일중독자들은 심지어 일을 키우기까지 한다. 일중독자들은 효과적인 방법을 고민하지 않는다. 비효과적인어야 더 오랜 시간 일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일중독자들은 남들보다 더 오래 일해야 영웅인줄 알기 때문에 없던 일거리까지도 만들어내는 사람들이다.


시간이 없다는 말은 변명일 뿐이다 (p.48)

어떤 일을 진심으로 하고 싶다면 아무리 바빠도 시간을 쪼갤 것이다. 사람들이 일을 벌이지 않는 것은 그만큼 간절히 원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면서 애꿏은 시간 탓만 한다. 변명을 늘어놓는 모습은 정말 꼴불견이다. 꿈을 이루든 이루지 못하든 모든 것은 전적으로 자기 자신의 책임이다.
게다가 ‘완벽한’ 때는 절대 오지 않는다. 나이가 적으면 너무 어려서 못하고, 나이가 많으면 너무 늙어서 못한다. 일은 항상 바쁘고 돈은 늘 부족하기 마련이다. 상황이 완벽해질 때까지 자꾸만 미루면 평생 못한다.


초기에는 세부사항을 무시하라 (p.83)

월트 디즈니 스튜디오의 유명한 스케치 강사 월트 스탠치필드는 애니메이터들에게 초기에는 “세부 묘사를 잊어라”라는 말을 자주 했다. 이유는 뻔하다. 초기 단계에서 세부 묘사는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게다가 일단 일을 시작하기 전에는 가장 중요한 세부사항을 알기 지극히 어렵다. 어떤 세부사항에 더 관심을 쏟아야 할지, 무엇이 빠졌는지는 나중에 차차 알게 된다. 지금 당장은 신경 쓸 문제가 아니다.


문제를 키우지 마라 (p.93)

일이 뜻대로 풀리지 않으면 보통 사람들은 인력과 시간, 돈을 더 투입하려고 한다. 하지만 그래봐야 문제만 더 커질 뿐이다. 올바른 해결책은 정반대다. 줄여야 한다. 투입량을 줄여라. 그렇다고 일이 생각만큼 힘들어지지는 않는다. 오히려 더 나아질 확률이 높다. 투입량을 줄이면 정말 중요한 것만 살아남게 된다. 마감일을 뒤로 미루고 예산을 늘리기 시작하면 일은 끝이 보이질 않는다.


글 : 익살
출처 : http://story.isloc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