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리뷰] 시간의 생산성을 높이면, 일하는 시간이 줄어든다

 서점에 나가보면, 시간과 할일관리에 대한 새로운 책들이 출간되는 것을 보면 바쁜 일상을 보내고 있는 현대인에게 있어 ‘시간’은 특별히 관심을 가지고 관리할만큼 매우 중요한 자원임에 틀림이 없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시간을 좀더 효과적으로 보내는데 관심이 많은지라 이러한 부류의 책들은 언제나 눈여겨 보고 있답니다. 최근에도 시간관리에 대한 신간 하나가 출간되었는데, 나가타 도요시의 전작인 그림으로 그리는 생각정리 기술을 읽어보고 많은 도움을 받은지라 이번에 새로이 출간된 시간단축의 기술에도 자연스러이 관심이 가게되어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시간관리에 대한 다른 책과는 달리, 일본인 특유의 꼼꼼함이 묻어나는 책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개인적으로도 시간을 인생이라는 타임라인에서 개인과 일(업무)에 대한 시간을 나누고, 개인시간이 업무와 연계되는 시간, 업무가 개인의 성장에 도움을 주는 시간등을 구분하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하던 터인지라 책의 내용은 개인적으로 공감되는 부분이 많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책에서 언급하고 있는 시간관리에 대한 몇가지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시간은 V.A.T원칙하에 관리하라.


V.A.T는 시간이 갖는 가치(Value), 활동(Action), 그리고 시간(Time)를 의미합니다. 개인이 높은 가치를 두는 곳에 우선적으로 시간을 할애해야하며, 시간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업무의 질과 양을 높이는 활동이 필요하며 마지막으로 개인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시간을 늘려야한다는 점을 나타냅니다. ‘시간’이라는 자원이 제한되어 있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시간의 사용처를 결정하는 첫번째 기준으로 ‘가치’를 고려하는 것이 매우 좋은 방법이라 생각되네요.

2. 취침,식사,출퇴근등의 ‘기초활동시간’과 ‘업무시간’을 제외한 나머지 시간을 어떻게 이용하는지가 개인의 성장에 중요하다.


위의 두시간들을 제외하면, 하루에 가용할 수 있는 시간이 그리 많지 않다. 가용시간동안에 독서, 글쓰기, 외국어 배우기, 업무에 필요한 배경지식 습득등 스스로의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일들을 해보면 어떨까요? 이런 ‘부가가치’ 시간을 낭비하면 보충할 시간을 기초활동시간등에서 할애해야하기 때문에 전체적인 시간사용 계획이 흐트러지게 됩니다. 시간을 구획하고, 각각의 구획내에서 필요한 일들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3. 단위시간의 생산성을 높여라.


이를 위해서 생산성을 높이는 소프트웨어, 툴, 그리고 방법을 사용해보자. 책을 통해서 알게된 ‘뽀모도로’방식은 개인적으로 관심이 많이 가는 방법이더군요. 25분간 일하고 5분 쉬고, 다시 25분 일하고 5분 쉬는 반복적 시간관리 방법을 통해서 일에 대한 집중도를 높여 몰입하도록 만드는 것은 생산성 측면에서 매우 바람직한 것 같습니다. 집중을 위한 다양한 방법들이 있는만큼 본인에게 알맞는 생산성을 높이는 방법들 하나씩은 만들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4. 중요한 일과 급한 일중에서 중요한 일을 해라. 


개인적으로 업무를 하면서 느낌 점 하나는 “급한 일은 급한 일을 불러온다”라는 생각입니다. 급한 일을 하다보면, 또 다른 급한 일과 마주하고 다시 그 일을 하다보면 급한 일만 하게됩니다. 급한 일을 하다보면, 정작 중요한 일들을 한 구석으로 밀려나 있지요(중요한 일이 시간적으로 급하지 않는 경우라면 더욱 더 그러합니다). 하나의 일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면 자신이 생각하는 가치기준에 부합되는 것인 만큼 중요한 일들을 우선적으로 하고, 여의치 않다면 중요한 일을 조금씩 나누어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 급한 일에 휘둘러 시간을 잘 보내지 못하고 있다는 생각을 갖지 않도록 방지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되네요.


5. IT 기술과 웹 서비스들을 활용하자.


스마트폰과 스마트기기, 클라우드 서비스, 생산성 어플리케이션들을 잘만 활용하면 시간의 효율을 몇 배나 높일 수 있다. 트위터나 페이스북과 같은 서비스를 통해 필요한 정보를 검색하는데 드는 시간을 대폭 줄일 수 있다. 새로운 서비스와 기술, 디바이스들의 등장이 업무와 일상에서 시간사용 방식들을 크게 변화시키고 있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스마트 시대를 맞이하여 시간을 스마트하게 관리하는 방법도 필요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책을 읽는 동안 시간관리에 대한 상당히 실전적인 방법들이 제시되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시간의 울타리 속에서 살아가는 동안 ‘시간관리’는 우리들 모두에게 매우 중요한 과제임에는 틀림이 없을 것 같습니다. ‘시간관리’에 대한 기본 생각과 좀더 체계적이고 실천적인 방법을 찾고 계시다면, 이 책은 좋은 출발 가이드가 될 수 있을 것 같네요

Source : http://www.flickr.com/photos/alancleaver/2661425133/sizes/m/in/photostream/
Source: http://www.flickr.com/photos/alancleaver/2661425133/sizes/m/in/photostream/

글: 최환진
출처: http://pletalk.com/375